[경복대학교 소식]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25 하반기 캡스톤 디자인 공모형’ 금상 수상
[소식2] 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25 하반기 캡스톤 디자인 공모형’ 은상 수상...외국인 유학생의 대학 생활 정착 지원 통합 플랫폼 개발
[일요서울|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복대학교는 ‘2025학년도 하반기 캡스톤 디자인 공모형 경진대회’에서 소프트웨어융합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Smart Power 팀(Horuz Ahmet Kerem, Ekbas Berkay / 지도교수 정환익)이 개발한 AIoT 기반 스마트 기숙사 에너지·안전 관리 플랫폼이 금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숙사 내 콘센트 과부하, 전열기기 오사용, 창문 개방으로 인한 에너지 낭비 등 기존 기숙사 환경에서 발생하는 안전·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Smart Power 팀은 “전기 위험과 에너지 소비를 실시간으로 감지·제어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의 필요성”에 주목해 AI·IoT·웹/앱 기술을 결합한 관리 플랫폼을 개발했다.
개발된 플랫폼은 스마트 콘센트, 창문 열림·에어컨 연동 센서, 30분 무인 자동 차단 모듈 등 다양한 IoT 센서를 기숙사 방에 설치해 각종 위험 요소를 감지하고, 관리자·학생 앱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AI 기반 패턴 분석 기능을 적용해 이상 전력 사용 패턴을 자동으로 탐지하며, 에너지 절약과 안전 확보 측면에서 높은 효율성을 보여주었다.
주요 기능은 콘센트별 전류·온도 측정 및 과전류 자동 차단, 창문이 열린 상태에서 에어컨 장시간 가동 시 자동 제어, 30분 이상 무인 시 에어컨·비필수 전력 자동 OFF, 관리자용 웹 대시보드 및 학생용 앱 제공, AI 기반 이상 전력 사용 분석 및 위험 아이콘 표시, 한·영 다국어 지원 및 기숙사 전체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 등이다.
Smart Power 팀은 기획–설계–하드웨어 개발–웹/앱 구현–AI 분석–시스템 통합 테스트까지 모든 과정을 자체 수행했다. 또한 실제 기숙사 환경을 기반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여 웹·앱의 실사용 가능성과 하드웨어 모듈의 안정성을 검증했다.
팀은 “기숙사 에너지 관리와 안전 문제는 학생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며 “AI와 IoT를 접목한 이번 플랫폼이 개발 완료된다면 관리 효율성 향상뿐 아니라 학생 안전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AI코딩전공, AI빅데이터전공, 사이버보안전공, 클라우드서비스전공 등 세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AI·DX 융합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2026학년도 수시 2차 모집은 11월 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경복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식2]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 ‘2025 하반기 캡스톤 디자인 공모형’ 은상 수상...외국인 유학생의 대학 생활 정착 지원 통합 플랫폼 개발
경복대학교는 ‘2025학년도 하반기 캡스톤 디자인 공모형 경진대회’에서 소프트웨어융합과 학생들로 구성된 트리오(Trio)팀(Baibulatova Diana, Uktamova Anastaiia)이 개발한 ‘UniBridge: 경복대학교 유학생을 위한 통합 생활 플랫폼’이 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UniBridge’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언어 장벽, 정보 부족, 문화 차이 등으로 인해 대학 및 한국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된 생활 통합 플랫폼(웹/앱)이다.
트리오 팀은 유학생들이 입학 초기부터 겪는 생활 정보 부족과 학교 생활(시설 이용, 학사 일정) 및 주변 생활(기숙사, 교통, 은행, 병원) 정보가 분산되어 있어 발생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본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UniBridge는 학교와 지역, 유학생을 하나로 잇는 다리 역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Flutter 기반으로 앱을 개발하고, Firebase를 활용하여 인증 및 데이터 관리를 담당하는 통합 정보 플랫폼이다.
특히, 다국어 지원(한국어/영어/중국어 기반) 을 고려한 UI/UX 디자인으로 접근성을 강화했다. 주요 기능으로는 학교 생활 가이드, 지역 생활 가이드, 학생들 간의 커뮤니티 등이다.
트리오 팀은 파일럿 테스트 및 유학생 대상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며 서비스의 실효성을 입증했다.
팀은 “본 서비스가 도입되면 정보 분산으로 인한 사용자 혼란을 줄이고, 유학생 만족도 향상 및 행정 업무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여 학교의 글로벌 이미지 강화 를 이끌 것”이라고 기대를 모았다.
은상을 수상한 트리오 팀장 Baibulatova Diana 학생은 “유학생들이 겪는 정보 장벽과 외로움을 해소하고, 함께 성장하는 캠퍼스 환경을 만들고 싶었다”며, "UniBridge를 실제 유학생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경복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AI코딩전공, AI빅데이터전공, 사이버보안전공, 클라우드서비스전공으로 세분화되어 AI· DX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융합학과는 2026학년도 수시 2차 모집을 11월 7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하며, 총 100명을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경복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