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매점매석,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신고하세요"
"마스크 매점매석,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신고하세요"
  • 허운연 기자
  • 승인 2020.02.18 09:2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관계자들이 광주시 터미널에서 시민들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나눠주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시)
광주시 관계자들이 광주시 터미널에서 시민들에게 보건용 마스크를 나눠주고 있다. (사진제공=광주시)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은 18일부터 공동으로 ‘보건용 마스크 및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등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보건용 마스크 및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가 의심될 경우 소비자상담센터(1372)로도 신고할 수 있게 됐다.

참고로 보건용마스크 및 손 소독제 매점매석 행위 신고대상은 ‘매점매석 의심이 있는 신고사항’, ‘가격을 5배이상 높게 판매하는 신고사항’, ‘온라인몰 주문을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취소한 신고사항’, ‘온라인몰 주문에 대해 판매자가 장기간 배송을 지연하는 신고사항’ 등이다.

일단 소비자단체는 일반 신고의 경우 유선(1372) 또는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고 정부합동 점검 대상으로 선별된 시급한 제보는 식약처 신고센터로 즉시 제공할 예정이다.

또 식약처에서 제작한 신고접수 매뉴얼 등을 활용해 소비자상담센터 상담사들을 교육하고 단속에 필요한 제보를 선별해 의심 업체를 보다 신속하게 단속할 수 있도록 한다.

소비자원은 매점매석 행위 신고와 관련해 소비자상담센터로 신고 접수되는 사항 등을 매일 식약처와 공유하고 공정위는 신고 접수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지원 등을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매점매석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에 따라 보건용 마스크 품귀현상에 편승해 411만개를 사재기한 업체를 현장 조사·적발할 수 있었다”며 “소비자단체와 정부가 협력해 신고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시장교란 행위를 차단하는 등 코로나19 사태의 조속한 진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newsworks.co.kr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더 많은 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뉴스웍스
  • 서울특별시 중구 마른내로 140 서울인쇄정보빌딩 4층
  • 대표전화 : 02-2279-8700
  • 팩스 : 02-2279-7733
  • 청소년보호책임자 : 고진갑
  • 고충처리인 : 최승욱
  • 법인명 : 뉴스웍스
  • 뉴스통신사업자 등록번호 : 문화관광부-나00011
  • 등록일 : 2007-07-26
  • 발행일 : 2007-07-26
  • 신문사업·인터넷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아04459
  • 등록일 : 2017년 4월 17일
  • 회장 : 이종승
  • 편집·발행인 : 고진갑
  • 편집국장 : 최승욱
  • 뉴스웍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1 뉴스웍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newswork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