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河 체포동의 '가결' 내부 방침 확고...이재명 압박 카드 유지
민주, 체포동의 가결 vs 부결 어떤 선택이든 역풍 불가피 '딜레마'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l 정두현 기자] 1억2천여만 원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하영제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안 표결이 오늘(30일) 오후 진행된다.

하 의원 소속된 국민의힘은 현재 내부적으로 체포동의 '가결' 기류가 확고한 반면, 아이러니하게도 169석 다수당으로서 최종 의사결정권을 쥔 더불어민주당은 선택의 기로에 놓인 모양새다.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에서는 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이 실시된다. 하 의원은 지난해 6.1 지방선거 전 경남도의회 도의원 예비후보자 공천에 도움을 주는 대가로 약 7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와, 자치단체장과 보좌관 등으로부터 지역사무소 운영 경비 등의 명목으로 5750만 원가량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지난 20일 검찰 구속영장이 청구된 바 있다.     

이번 체포동의 표결은 지난 달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이후 진행된다는 점에서 각별한 관심이 쏠린다. 169석을 보유한 민주당이 표결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만큼, 야당의 의중에 따라 하 의원의 거취가 결정될 전망이다.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은 299석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출석의원 과반 찬성이 이뤄져야 가결된다.

앞서 지난 달 27일 진행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민주당은 친명(친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부결에 힘을 실었다. 그 결과 찬성 139표, 반대 138표로 최종 부결된 바 있다. 그에 앞서 지난해 12월 금품수수 혐의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노웅래 민주당 의원의 경우 찬성 101표, 반대 161표로 민주당이 사실상 부결에 몰표를 준 것으로 파악됐다.   

河 체포동의안 표결 앞둔 여야 스탠스는 

국민의힘의 경우 사법리스크가 산재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압박 카드를 움켜쥐고 있겠다는 계산이다. 자당 소속 의원임에도 '팔이 안으로 굽는' 온정적 표결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최근 당 내부에선 현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포기각서 서명운동'이 진행되기도 했다. '이재명 사법리스크'가 차기 총선 등 정국 흐름의 최대 변수로 지목되는 가운데, 여의도발(發) 부정부패 척결 등 정치개혁 의제를 선점하며 도덕적 우위를 가져가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다선 중진 의원은 지난 29일 본지와의 취재에서 "하 의원의 상황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수사에 임하는 모습을 보이는 게 당과 자신에게 모두 좋은 일"이라고 단호한 입장을 내비쳤다.    

반면 민주당은 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표결에서 사실상 '부결 몰표'에 힘을 실은 만큼, 하 의원 체포동의 가결에 표를 몰아줄 경우 자칫 내로남불 꼬리표에 민심 역풍을 맞을 수 있다. 또 이 대표 체포동의 표결이 추가적으로 이뤄질 경우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반대로 하 의원 체포동의 부결에 방점을 두기에도 '방탄정당' 프레임이 굳어질 수 있어 난감하다.   

민주당 처럼회 소속 초선 의원은 전날(29일) 본지 취재진과의 담화에서 체포동의안 표결과 관련, "사실 좀 난감한 측면이 있다"면서 "고민 중"이라고 단답했다. 

한편 체포동의 표결로 정치적 위기에 놓인 하 의원은 최근 자당 동료 의원들에게 부결을 호소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국민의힘 지도부와 일부 의원들은 하 의원에게 불체포특권 포기와 검찰 수사에 임해 줄 것을 설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