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 할 것이 뭐 있느냐. 언론에서 알아서 하지 않느냐.”

새정치민주연합 한 의원이 본지 기자에게 직접 내뱉은 말이다. 그저 별 의미 없이 한 말인지는 모르지만, 분명 그 말 속에는 ‘청와대 문건 유출’ 관련해 야당의 무능력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또한 ‘비선실세국정농단 진상 조사단’을 구성했지만 형식적인 브리핑에 그칠 뿐이다. 최근에는 브리핑마저 하지 않고 있어, 언론이 야당의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은 지난 10일 2+2 회동을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 착수와 자원외교 국정조사 실시를 주고받았다. 그러나 청와대 문건 유출과 관련해서는 아무런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야당 일부에서는 이번 사건도 방산비리 국조처럼 조건부 합의를 끌어냈어야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공개석상에서 “이 사건은 상설특검 1호 또는 국조가 정답”이라며 특검과 국조를 공개 요구한 바 있기 때문이다. 

기자와 만난 새정치연합 한 관계자는 “왜 이번 사태에 대한 합의를 끌어내지 못했는지 모르겠다. 게다가 조사단은 신문만 보고 있는 것 같다”며 “현 정부에 절대 불리한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이 터진 지금, 여기에 공격력을 집중시켜야 한다. 방산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국조를 한다는 합의내용처럼 이번 사건도 이런 식으로 합의를 도출했어야 했다”고 안타까워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박근혜 정부의 인사문제에 대한 초점을 잡을지, 아니면 정윤회 씨에 대해 초점을 잡을지 여부도 명확하지 않다”며 “여기에 마땅한 정보조차 없어, 손 놓고 불구경만 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사태에 대한 전략을 구상해야 하는 야당이 다소 안일한 대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여기에 이번 사태에 대한 ‘마지막 한 방’도 없는 상황이다. 언론에서 연일 새로운 이슈를 터트리고 있고, 일부에선 정보를 제공해도 이것마저 주워 먹지 못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더욱이 야당 이번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과 관련해 이러지도 못하고 저리저도 못하고, 언론보도를 서포트해주는 상황이다. 야당이 실종됐다는 말이 자연스럽게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