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뉴시스>

[일요서울Ⅰ오두환 기자] 새정치연합은 정 고문의 신당행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새정치연합도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지금은 당의 새로운 리더십을 위해 모두가 힘을 합쳐야할 때"라며 정 고문의 신당행을 안타까워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8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제3신당은 언제든지 나왔던 이야기지만 전부 실패했다"며 "국민모임은 정당화되는 순간 지리멸렬해진다"고 밝혔다.

당권주자들도 정 고문의 탈당과 관련, 아쉬운 마음을 드러냈지만 정치적인 파장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문재인 의원은 이날 오전 울산지역 대의원대회 직전 기자들과 만나 "한마디로 안타깝다"며 "우리당이 진보적 노선으로 가지 않더라도 당내에서 우리당이 진보적 방향으로 이끌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의원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우리 내부에도 계파갈등의 골이 너무 심했던 것 아닌가 깊게 반성한다"며 "분열해서 패패의 길로 가지 말고 통합·단결해서 승리의 길을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인영 의원은 "탈당은 명백히 잘못된 일이다. 우리는 모두 각자가 있는 곳에서 혁신할 수 있어야 한다"며 "쉬운 곳에서 혁신하는 것보다 어려운 곳에서 혁신하는 것이 진짜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마땅히 여기 남아서 혁신하는 길에 함께 했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최고위원에 출마한 주승용 의원은 "탈당은 바람직하지 않고 신당은 성공하기 쉽지 않다. 우리당을 대표하는 분이 오죽했으면 탈당을 결심했을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앞선다"며 "계파 패권주의와 낡은 이념 논쟁이 정 고문의 설 자리를 잃게 한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freeor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