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수도권 강의석 기자] 경기도 화성시는 화성의 독립운동, 무엇이 일제를 두렵게 했나?’를 주제로 화성시 역사문화 토크콘서트, 첫 번째 이야기를 개최한다.

오는 25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화성문화원 주관으로 문화원 대강당에서 열리는 이번 토크콘서트는 이용창 민족문제연구소 편찬실장의 사회와 박환 수원대 사학과 교수, 성주현 청암대 교수, 김승태 한국기독교 역사연구소 위원이 전문패널로 참석해 화성지역 독립운동에 관한 학술적 연구 성과를 시민들에게 보다 쉽고 흥미롭게 전달할 계획이다.

다른 어떤 지역보다 강한 민족의식과 독립의지로 격렬히 항쟁한 발안만세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스코필드 박사를 통해 제암리 학살사건이 전 세계로 알려지게 된 과정과 독립운동에 미친 영향 등이 소개된다.

특히일제강점기 화성은 어떤 모습이었나’, ‘향남팔탄지역의 독립운동 이끈 사람들’, ‘일제는 왜 제암리 학살사건을 일으켰을까’, ‘화성의 독립운동, 전 세계에 일제의 만행을 알리다등의 소주제로 나눠 시민들의 궁금증을 하나씩 풀어갈 예정이다.

화성문화원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화성지역 독립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한국독립운동사에서 화성지역 독립운동의 입지를 강화하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화성시 전역에서 일어난 독립운동을 알리는 기념관 건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고정석 문화원장은 시민들이 화성지역 순국열사들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높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kasa59@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