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Ⅰ오두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2009년 10월 당시 지식경제부는 ‘석유공사, 캐나다 하베스트 사 인수 성공’ 제하의 보도참고자료를 배포하고 에너지자원실장이 브리핑을 실시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를 근거로 지식경제부가 하베스트 인수를 지시하였다는 주장은 근거없다”고 밝혔다.

이어 “개별 사업에 대한 최종 투자결정은 공기업 이사회 의결 등의 절차를 거쳐 공기업 책임 하에 이루어졌다”며 “산업부 등 정부부처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및 ‘공기업 등의 해외사업 촉진에 따른 규정’에 따라 공기업 경영의 자율성, 책임성을 침해하는 간섭은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또 본격적인 해외자원개발사업이 추진된 2000년대 이래 정부의 예산 등 지원하에 착수한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주요사업에 대해 관행적으로 산업부가 보도자료를 배포해 왔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산업부는 12일 자 뉴스타파 <석유공사를 움직인 힘은 최경환 장관?>, 같은 날 경향신문 <MB 집사 아들이 하베스트 인수 주도”> 제하 기사에 대해 이 같이 해명했다.

산업부는 석유공사의 하베스트 인수결정이 당시 지경부나 최경환 장관의 사전 승낙을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강영원 전 석유공사 사장은 2014년 10월 23일 석유공사 국정감사에서 ‘하베스트 자체를 사라 마라 하는 것은 그 당시로서는 평가도 안된 상황이기 때문에 얘기할 수 없는 상황’ 이라고 증언했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감사원 사무총장은 지난 2월 24일 국정조사 기관보고시 감사원 감사 과정에서 강영원 전사장의 감사원 진술에서 지경부나 최경환 장관의 하베스트 인수 지시는 전혀 없었다고 명백히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freeor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