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국무회의에서 "오랫동안 (국회에) 계류 중인 민생법안 중에서 (여야 간) 모두 합의가 안 된다면 청년 일자리 창출 관련 법안이라도 통과시켜서 우리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제공하기 위한 노동시장 구조 개혁은 결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면서 "각 부처 장관들도 청년일자리 창출이 모든 부처의 공통된 핵심 업무란 생각을 갖고 부문별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할 수 있는 사업들을 적극 발굴해서 추진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고용동향을 보면 전체적인 고용률은 조금씩 나아지고 있지만 청년들의 일자리 사정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금년 4월 청년 실업률이 1998년 외환위기 수준으로 상승했고, 취직을 못해 휴학한 대학생은 45만명으로 7년 만에 2배 가까이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KDI(한국개발연구원)는 노동시장 구조 개혁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면 경제성장률이 2%대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면서 "성장률이 하락하면 청년들의 일자리 확보는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우려 했다.

박 대통령은 "내년부턴 공공기관과 대기업, 2017년부턴 전체 기업의 정년이 60세로 연장돼 청년 '고용절벽'의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한쪽에선 청년 고용창출을 위한 법안들이 계속 통과되지 못하고 있고, 한쪽에선 노동개혁이 이뤄지지 않으면 청년들의 미래는 막막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우리의 미래인 이 소중한 청년들을 계속 이렇게 해도 되겠냐"면서 "우리 청년들의 절박한 상황을 생각하면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노동시장 개혁은 미루거나 포기할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