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단체들이 잇따라 불교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광고를 일간지에 게재해 불교계에 파문이 일고 있다.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 한국장로회총연합회, 한국교회평싱도단체협의회, 한국교회언론회, 민주복음화부흥협의회 등 5개 기독교 단체들은 지난 7월 14일자 문화일보 39면과 15일자 경향신문 10면에 “종교계는 국민혈세로 종단 운영 행위를 중단하라”라는 제목의 5단통 광고를 실었다.

이들 단체는 신문지면을 통해 “종교계는 정치권에 압력을 행사해 국론을 분열케 하는 일을 중단하고 정치권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종교계를 이용하려는 행위를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들 단체는 “정부의 원칙 없고 무분별한 국가 재정지원이 종교계를 병들게 하고 있다”며 불교계를 비난한 뒤 “불교계의 지속적인 국민혈세 횡령에 대한 근본대책을 마련하고 불교계가 조선총독부와 밀착해 얻은 재산을 왜 국고로 환수하지 않느냐”고 촉구했다.

또 이들 단체들은 “고려불교로 인해 고려왕조가 멸망했음을 역사는 증명하고 있다”며 “종교계가 국가정책에 압력을 행사하고, 한편으로는 국민세금으로 종교행사를 하는 것은 아무렇지도 않게 여기고 있다. 종교편향이라고 정부를 몰아세우고, 국가 예산을 더 많이 받아내기 위해 버젓이 로비까지 하는 형편이다”라고 불교계를 비난했다.

이에 대해 불교계는 “불교를 폄하한 부분에 대해서는 종단 차원에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다음 주 종교지도자협의회 실행위원회 회의에서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거론하고 제대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사태의 추이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