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북도가 국내 ‘융복합산업의 허브’로서의 꿈이 현실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13일 미래창조과학부의 연구개발특구위원회(위원장 미래부장관 최양희)에서 ‘전북연구개발특구’ 지정을 확정했다.
 
전북연구개발특구에는 국립연구소 4개 정부출연연구소 6개 등 총 10개의 국공립 연구기관을 보유하게 돼 대덕특구에 이어 전국 2번로 비상의 날개를 편다.
 
이를 계기로 체계적인 기술사업화 지원 시스템과 안정적 재원확보를 이룰 수 있는 큰 틀을 마련하게 됐다.

먼저 농생명 산업의 경우 발효 미생물소재, 종자육종, 바이오 융합, IT융합 등 첨단과학과 연계, 생산성 향상 및 고수익 기반을 마련, 전북의 낙후된 농업에 큰 생명력을 불어넣는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신산업의 핵심소재인 탄소 등 특화소재의 경우에는 고기능성을 부여하여 탄소 복합소재부품, 나노 탄소소재, 등 고부가가치 소재 및 응용부품 산업을 집중 육성, 관련기업의 유치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주게 됐다.

도 관계자는 “전북만이 보유한 차별화된 과학기술 인프라를 바탕으로 양질의 고용환경을 제공하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여건이 형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전북특구가 지정됨에 따라 생산유발 7조 원, 신규기업 300여 개의 집적화와 전북의 GRDP, 재정력 등의 향상과 전북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이 기대되고 있다.

ilyo@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