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여야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발표한 내년 20대 총선 지역 선거구 '244~249개' 기준안을 놓고 이번주 중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소집하는 등 국회 차원의 대응에 나선다.

21일 국회에 따르면 정개특위는 추석 연휴가 시작되기 전 이번주 중 전체회의를 개최해 선거구획정위가 제시한 해당 선거구 획정 기준을 논의할 예정이다.

앞서 선거구획정위는 지난 19일 위원회의를 거쳐 20대 총선 지역 선거구 수를 최소 244개에서 최대 249개 범위 안에서 정해 법정 기한인 오는 10월13일까지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현행 지역구 수가 246개인 점을 감안하면 획정위안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현재보다 선거구 수가 최대 2개 줄거나 3개 늘어나는 셈이어서 여당과 농어촌 지역구 여야 의원들은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현재 300석인 의석수를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농어촌 지역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구를 늘리거나 불가피할 경우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이자는 주장을 해왔다.

'농어촌·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 모임'(이하 농어촌의원모임) 소속 여야 의원들은 농어촌 선거구를 줄이지 않는 대신 필요하다면 의원 총 정수 증대 논의도 꺼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야당에선 비례대표 의석수의 최소 유지 내지는 증대를 요구하고 있지만 농어촌에 지역구를 둔 일부 야당 의원들은 비례대표 축소 의견까지 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획정위가 내놓은 기준이 헌법재판소 결정에 따라 하한 인구수 미달에 해당하는 농어촌 지역구 유지를 보장해주지 못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여당과 농어촌 지역구 여야 의원들은 획정위 결정에 반발하는 모양새다.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