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여권의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파열음이 계속된 가운데 지난 1일 청와대와 친박계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를 겨냥하자, 김 대표 측도 반격에 나서는 등 격한 갈등을 빚었다. 당초 지난달 30일 새누리당 의원총회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 공천제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당내 특별 기구를 만들기로 해 당내 갈등이 봉합되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 1일 서청원 최고위원은 1일 김 대표가 불참한 최고위원회의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빨리 철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도 같은날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의 결과를 예상해 보면 현역 의원들의 80~90%가 20대 총선에서 그대로 의원직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정치개혁과 혁신 그리고 쇄신을 외쳐왔던 새누리당 대표의 올바른 태도인가”라며 김 대표를 겨냥했다.

김 대표 측도 반격에 나섰다. 김 대표의 비서실장인 김학용 의원은 1일 오후 청와대가 주장한 ‘안심번호 5대 불가론’을 조목조목 반박하는 자료를 냈다.

김 의원은 먼저 청와대가 지적한 민심왜곡과 역선택 우려에 대해 해명했다. 그는 “여론조사 시작 전 어느 당 지지자인지 먼저 묻고 여야가 같은 날 동시에 여론조사를 한다면 역선택의 가능성은 거의 없고 기술적으로 1인 1표의 원칙을 살릴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 다수의 의견”이라며 “새누리당 안처럼 2만 개 이상의 대규모 샘플을 활용할 경우 상대 당 지지자가 응답하더라도 민심 왜곡 가능성은 극히 낮다”고 반박했다.

응답률이 2%도 안 돼 조직력이 강한 후보가 유리하는 청와대의 비판에 대해선 “기존 여론조사의 경우 지역과 성별 등을 묻는 절차 때문에 응답률이 떨어지나, 안심번호를 활용한 여론조사는 지역, 성별, 연령별 샘플을 바탕으로 실시하기 때문에 이 같은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며 “개인정보 노출 부담이 없어 응답률이 크게 높아지므로 민심 왜곡을 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세금 공천’, ‘전화 여론조사와 현장 투표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당의 내부절차 없이 합의가 이뤄졌다’는 주장에 대해 일일이 반박하기도 했다.

여기에 김 대표도 “(국민공천제 문제와 관련해) 청와대와 상의했다”며 협상 과정을 공개하기도 했다. 청와대도 “대표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하겠다. 야당 대표를 만나겠다’고 했고 정무수석은 ‘문제가 많다. 반대한다’는 얘기를 했다”고 반박했다. 쉬지 않고 청와대와 친박과 김 대표 측의 공방전이 벌어졌고, 이번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셈이다. 결국 김 대표가 이날 오후 “더 이상 안심번호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겠다”며 휴전을 제안하기도 했다. 하지만 공천권을 둘러싼 양측의 충돌은 언제든지 재점화될 것으로 보여, 새누리당 계파갈등도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