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보도- 수백억 원대 대출자금 증발 대표적 참여정부 실세 이모씨 등이 핵심


[윤지환 기자]= 지난 22일부터 전국 각지에서 시작된 고 노무현 대통령 2주기 추모행사가 2주기 당일인 23일에는 정점을 찍었다. 2주기 행사이후 정치권은 참여정부 인사들의 향후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참여정부 인사들은 현 정부의 무능함을 지적하는 목소리를 높임과 동시에 본격적으로 움직일 날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이른바 친노그룹의 인사들이 연루된 비리 의혹이 불거져 나와 친노 측 인사들을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비리 주체는 대한상이군경회(이하 상군회)다. 의혹 내용을 들여다보면 상군회 비리에 친노 인사들이 연루된 것이 아니라 친노 인사들 비리에 상군회가 엮여있는 형국이다. 이 의혹은 상군회 내부의 부패와도 깊은 관련이 있어 보인다.

친노그룹 중 대표적인 인사인 이모씨가 대표적 보수단체인 상군회를 이용해 거액의 돈을 빼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씨가 정치 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대출을 받는 과정에서 상군회를 연대보증 세운 것이다. 하지만 이 사건에 연루된 상군회 임원들은 오히려 사실이 알려질 것을 우려해 입을 닫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진보진영의 비자금 조성 작업에 상군회가 어떻게 엮이게 된 것일까.

2007년경 국가 신재생에너지 사업관계자인 ‘대구에너지개발 태양열발전소’의 A씨는 00은행 종로지점에서 56억 원, 중소기업청에서 20억 원을 부담보로 빌렸다. 여기에 상군회가 연대보증을 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친노인사-친노사업자-친노 상군회 인사의 삼각커넥션이 존재한다.


진보진영 보수단체의 밀월

이씨와 A씨는 같은 고향 출신으로 친분이 매우 두터운 관계다. 또 이씨는 상군회의 이모 국장과도 가까운 관계로 고등학교 동창이다. 상군회 주변인들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이씨가 이 국장을 상군회 국장으로 만든 장본인이다.

[일요서울]이 상군회와 사정기관 등으로부터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이씨와 이 국장 그리고 A씨는 모두 친노인사들로, 이들은 상군회를 이용해 비자금을 조성하기로 모의한 뒤 계획을 세웠다.

이 돈을 빌리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사는 이 국장이며, 그는 연대보증 사례비 조로 대출받은 돈의 일부를 상군회 고위인사들에게 지급했다. 나머지는 모두 이씨와 A씨 등이 사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대출에 대한 채무를 상군회 측이 지게 됐다는데 있다. 상군회는 A씨가 돈을 갚지 못하자 은행 측 등으로부터 꼼짝없이 76억 원 전액을 물어내야할 상황에 놓였다. 그러나 이 사건의 책임자인 고위인사들은 이 사실을 은폐하고 있고 자신들이 이 국장 등으로부터 돈을 받아쓴 사실도 숨기고 있다. 이에 상군회 내부에서는 이 문제를 공론화하고 모든 사업 내용을 투명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상군회는 또 다른 문제로도 내홍을 겪고 있다. 상군회의 정모씨는 상군회의 주요사업 중 하나인 고철사업 관련해 협력업체들로부터 그동안 30여억 원을 받아 개인적으로 착복한 사실이 드러났다. 문제가 커지자 정씨는 현재 사무실을 나오지 않고 잠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썩어가는 환부 도려내야

상군회의 유지철 회장은 최근 남부지검에 정씨를 횡령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정씨는 이외에 또 다른 부정을 저지른 의혹을 사고 있다.

정씨는 2010년 3월 한전 폐변압기 사업과 관련해 김포 한전폐변압기 처리사업소장이 상군회에 조직발전기금 명목으로 납부한 수수료 7억5600만 원을 가로챈 것으로 알려졌다. 상군측 인사에 따르면 정씨는 이 돈을 장부상으로 김포사업소에 반제(返濟)처리한 것으로 하고 상군회의 여러 간부들과 나눴다.

같은 해 말 이 같은 사실을 알게 된 상군회 부회장은 정씨에게 책임을 물었고 이 과정에서 상군회장도 이를 알게 됐다. 그러나 내부적으로 파문이 확산되자 상군회 측은 이 사건을 조용히 덮었다.

상군회는 올 초 이 사건 관련자 4명에 대해 책임을 물어 해고하고 정씨가 챙긴 돈은 결손처리 했다고 한다. 하지만 사건은 이게 끝이 아니었다. 정씨가 자신을 해고한데 대해 앙심을 품으면서 또 다른 사건이 수면위로 드러나게 됐다. 정씨는 상군회의 고위인사가 대구 고철사업자 P씨를 상군회 대구고철사업소장으로 임명한데 이어 약정서를 체결해 준 대가로 보증금 29억 원을 착복했다고 폭로했다.

이 돈은 P씨가 지역 고철업자들로부터 재하청형식으로 받은 보증금이다.

한편 상군회 내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이 줄줄이 터지자 협력업체들로부터 받고 있는 수수료가 문제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상군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 수수료는 일 년에 수십억 원이고 잔고만도 수백억 원이지만 누가 어떻게 이 돈을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비공개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여러 비리가 발생한다는 것이 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jjh@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