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시스
 

[일요서울 | 오유진 기자] 국방부가 비무장지대(DMZ)에서 지뢰 폭발 사고로 부상을 당한 곽 중사의 치료비를 동료 장병들에게 강제 징수했다는 보도에 전면 부인했다.
 
국방부는 16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곽 중사 치료비를 장병들에게 강제 징수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심상정 정의당 당 대표는 지금까지 군에서 부상당한 장병의 민간병원 치료비는 국가가 부담한 것이 아니라 소위 자율 성금 모금이라는 이름으로 장병들에게 강제적으로 징수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곽 중사의 경우 총 치료비 1950만 원 중 1100만 원이 부대 간부 월 기본급여의 0.4%를 일률적으로 징수한 위로금으로 충당됐다. 곽 중사 측은 이 위로금을 한 푼도 쓰지 않은 채 언제든 반납하고 정당한 치료를 받기 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지난 91일부터 915일까지 전우애 차원에서 곽 중사를 위해 병사를 제외한 간부들을 대상으로 자율모금운동을 전개한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 이번에 모금한 성금은 치료비와 무관한 위로금 차원에서 전달된 것이며 곽 중사 치료비에 대해서는 국방부에서 최대한 지원해 주기로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또 국방부는 부대원 76.4%가 자율적으로 참여하여 930만4520원의 성금을 모았으며  921일 지휘관 격려비와 함께 1100여만 원을 곽 중사에게 위로금으로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oyjfox@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