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국철發 쓰나미 정치권 강타


추가 폭로 예고… 정권에 대형 악재로 작용하나
검찰 수사과정에서 제 3의 인물 수사선상에 오를까


최은서 기자 = 이국철 SLS회장의 “현 정권 실세들에게 금품을 건넸으며 정권의 기획수사로 회사가 망했다”는 폭로가 정치권을 긴장케 하고 있다.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곽승준 미래기획위원장, 임재현 청와대 정책홍보비서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제 2차관 등 현 정부 실세들에게 금품·향응을 제공했다는 이 회장의 폭로로 정국은 요동쳤다. 이 회장은 추가 폭로를 예고해 이 회장의 폭로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에 이 회장에게 금품·향응을 제공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 측근 인사들이 일제히 이 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국감에서도 이 회장 폭로를 둘러싼 여야 간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졌다.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검찰도 이 회장 폭로로 불거진 의혹 관련 수사를 본격화했다. 검찰 수사과정에서 제 3의 인물이 수사선상에 오르는 등 메가톤급 돌발 소재 출현 가능성도 높아 향후 미칠 파장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회장은 신 전 차관에게 현금과 상품권, 차량, 법인카드 등 10억 원 이상의 금품을 건넸다고 폭로했다. 이 회장은 또 신 전 차관을 통해 곽 위원장과 임 비서관에게 5000만 원에 달하는 상품권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박 전 차관이 국무총리실 차장 시절 일본 출장을 갔을 때 일본 법인을 통해 400~500만 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했다는 주장도 했다. 특히 신 전 차관을 통해 2006년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캠프였던 안국포럼에 1억 원 이상의 돈을 줬다는 주장까지 나와 안국포럼이 다시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추가 폭로 가능성은

이 회장은 지난 8월 “회사가 2009년 9월 압수수색을 당한 뒤 현재까지 재판을 받고, 워크아웃이 진행 중”이라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었던 권재진씨의 무리한 기획 수사로 회사가 부도위기에 처했다”며 정권차원의 기획수사설을 제기한 적 있다.

이 회장은 당시 검찰 수사에 대해 “검찰은 내가 열린우리당 자금줄 역할을 한 것처럼 몰아가며 자백을 강요했지만 나는 열린우리당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의 직접 지시에 의한 ‘기획 수사’였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권 장관은 “터무니없는 얘기”라고 일축하며 “이 회장이 인사청문회 증인으로 나왔는데 당시 야당도 이 회장의 주장이 신빙성이 없다고 보는 분위기였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권 장관은 지난달 28일 악성 음해 또는 근거 없는 무책임한 의혹 제기로 혼란을 일으키는 사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또 같은 날 곽 위원장, 박 전 차관 그리고 임 비서관이 이 회장을 상대로 1억 원씩, 총 3억 원의 손배소를 제기해 이 회장 관련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이 회장이 추가 폭로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박지원 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지난달 27일 이 회장이 ‘세상이 다 알 만한 사람’에 대해 추가적 금품 제공 사실을 폭로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이 회장이 자기도 떨려서 이야기 못하지만 완전한 자료를 갖고 있다. 이것이 밝혀지면 이명박 정권은 흔들흔들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 “이 회장의 입에 이명박 정부의 측근들이 엄청나게 구속되겠구나. 흔한 말로 형님먼저 아우먼저 구속되겠구나 생각했다”며 심각성을 환기시켰다. 이에 따라 이번 사건이 신 전 차관 등에만 국한된 것이 아닐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박 전 대표 등의 말을 미뤄볼 때 이 회장이 꺼내들 또 다른 카드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검찰, 본격 수사 돌입

수사를 담당한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창원지검으로부터 넘겨받은 2009년 수사기록, 법정제출 기록 사본, 이회장의 일기장, 수첩, 비망록 등을 면밀히 분석 중이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지난 27일 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2009년 검찰이 이 회장 일기장과 수첩을 압수수색해갔는데 거기에 박 전 차관에게 500만 원을 줬다는 내역이 있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검찰은 특히 이 회장의 일기장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꼼꼼한 성격의 이 회장은 일기장에 당시 접촉했던 인사들에 대한 기록과 다녔던 곳에 대한 여러 단서들을 기록해 둔 것으로 알려져 검찰 수사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한편 이 회장은 지난달 29일 “박 전 차관을 접대할 당시 국내 한 대기업의 도쿄지사장이 동석했다”며 “2009년 박 전 차관에게 이메일을 보내 그룹 구명을 요청했다는 보고를 일본 법인 직원으로부터 받았다”고 일본 현지에서의 접대에 대해 추가적으로 폭로했다. 이에 대해 박 전 차관은 이 회장 측과 일본에서 술자리를 가진 사실을 뒤늦게 시인했다. 박 전 차관은 “SLS 일본 사무소 사장과 동석한 적 있지만 비용은 다른 대기업 간부가 낸 것으로 안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이 회장의 폭로는 이제 진실공방으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이 회장을 한 차례 소환한 검찰은 이번주 중 이 회장을 다시 불러 금품 제공을 뒷받침할 자료를 확보하고 이후 신 전 차관 소환절차에 들어가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계획이다. 검찰은 또 박 전 차관, 곽 위원장, 임 비서관을 고소인 신분으로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은서 기자] choies@dailypot.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