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지금은 기득권에 연연할 때가 아니다. 저와 함께 우리 당을 바꿔나갈 생각이 없다면 분명히 말씀해 달라."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표에게 자신의 혁신전대 제안 거부를 재고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안 전 대표는 "이제 더 이상 어떤 제안도 요구도 하지 않을 것이다. 묻지도 않을 것"이라며 "오직 낡은 정치를 바꿔달라는 시대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만 충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가 혁신전대 제안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탈당도 불사할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이어 "현 체제와 리더십으로 당의 분열과 갈등을 잠재울 수 있는가. 지금 우리 당으로 총선 돌파와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보는가"라고 반문한 뒤 "정치 리더십은 누르고 억압한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다. 짓누를수록 불신과 갈등은 눈덩이처럼 커지고 화합은 멀어져 갈 것"이라고 문 대표를 정면 비판했다.

아울러 "문 대표가 다시 당선된다면 저는 깨끗이 승복하고 문 대표를 적극 도울 것"이라며 "진정 당과 모두가 함께 사는 길이 무엇인지 숙고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가 혁신전대를 거부하며 제시한 논리도 정면반박했다. 그는 "문 대표의 말씀대로 지긋지긋한 상황을 이제 끝내야 한다"며 "그 각오와 결기로 전당대회에서 국민과 당원께 재신임을 묻겠다는 선택은 왜 하지 못하는가"라고 반문했다.

문 대표가 분열과 대결을 이유로 든 대목과 관련해선 "국론이 분열되는데 선거는 왜 하느냐는 논리와 다를 바 없다"며 "대통령선거가 국민들에게 분열과 대결을 불러오기 때문에 선거를 피하고 대통령을 추대해야겠다는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결을 피하고 누른다고 해서 당 내부의 리더십이 온전하게 서지는 못한다"며 "치열한 혁신 논쟁과 경쟁이야말로 새로운 혁신동력을 불러일으키고 단단한 리더십을 새롭게 세울 수 있다"고 피력했다.

또 문 대표가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문제는 시간이 아니라 기득권을 버리고 당을 살리려는 결단과 의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기득권에 연연하지 않고 당을 살리기 위해 결단하신다면 전대에 다시 나가는 것이 무엇이 어려운가"며 "문 대표의 결정이 진정 당을 위한 결정이라고 볼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특히 안 전 대표는 문 대표가 자신의 10대 혁신안을 수용키로 한 것에 대해 "왜 외면하고 비판했었는지, 그리고 석 달이 지난 후 왜 갑자기 수용하게 되었는지, 국민께 설명하셔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또 문 대표가 안 전 대표의 '낡은 진보 청산'에 대해 "형용모순", "새누리당 프레임"이라고 비판했던 점을 상기, "자신과 다른 의견을 내놓으면 정체성을 문제 삼는 사고와 인식으로 어떻게 우리 당이 중도로 외연을 확장하고, 합리적 개혁세력을 대변하고, 정치에 절망한 청년들과 무당층을 투표장으로 이끌어낼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저의 목표는 지금도 정권교체이고 국민 삶을 바꾸는 정치의 변화"라며 "이대로 총대선에 나서면 정권교체는 어려워진다. 제가 결코 물러설 수 없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지금 저는 문 대표 개인과 권력싸움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당과 야권 전체의 존망이 달린 문제를 함께 풀어가자고 요청하는 것"이라며 "절망하는 지지자와 국민에게 희망을 갖고 투표해달라고 요청하려면 지금 모든 걸 걸어야 한다. 안철수의 미래나 문재인의 미래는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