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보도 2주만에 경찰 수사 착수

[일요서울송승환 기자] 본지 보도(1116)로 제기된 서울기독교청년회(서울YMCA) 각종 비리의혹이 제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경찰이 본지 보도가 나온 지 2주 만에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것.

4일 서울종로경찰서에 따르면 경찰은 먼저 서울YMCA의 고위험 파생상품 투자로 인한 30억원대 손실사건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시작했다.

경찰은 해당 사건 관계자를 지난 3일 오전 9시에 불러 첫 번째 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YMCA는 지난 2008년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ELS(Equity Linked Securities·주가연계파생결합증권)상품에 30억원을 투자해 11억원을 날렸고, 손해를 만회하기 위해 잔액을 다시 고위험 선물옵션에 투자해 지난해 말 기준, 원금을 완전히 탕진했다.

재단법인이 기본자산을 고유목적 사업 외에 지출할 때는 주무관청에 신고해 허가를 받도록 돼 있지만 이러한 과정이 없었고, 내부 이사회 의결도 거치지 않아 논란이 계속됐다.

경찰은 이번주 중 안모 회장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100년의 역사를 가진 국내 대표적인 비영리단체인 YMCA가 이같은 불법 펀드 투자로 재정난에 빠진 가운데 최근 전·현직 임직원들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풍동 일산청소년수련관 골프연습장 건축허가 직권취소(職權取消)와 관련해 고양시(시장 최성)와 서울YMCA 뒷거래의혹도 제기하고 나서 경찰 수사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songwin@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