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 황주홍 의원 등 '탈당'으로 마음 기울어

[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13일 탈당을 선언한 가운데 안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역임했던 문병호 의원을 비롯해 황주홍, 송호창, 유성엽 의웝 등 10여명이 14~15일 탈당할 것으로 보인다.

'탈당1호'로 언급됐던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 의원은 "안 전 대표가 탈당한 이상 탈당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며 "10여 명이 14~15일 탈당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밤 비주류 의원 등 10여명의 의원이 '탈당'과 관련해 회동을 가질 예정"이라면서 "내일 있을 구당모임을 통해 탈당 여부 등을 논의한 뒤 최종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안 전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 새정치민주연합을 떠난다”며 “비상한 각오와 담대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거듭거듭 간절하게 호소했지만 답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저의 부족함과 책임을 통감한다"며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금 야당은 국민에게 어떤 답도 드리지 못한다. 활로를 찾으려면 모든 것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혁신을 두려워하고 있다"며 "안에서 도저히 안 된다면 밖에서라도 강한 충격으로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새누리당 세력의 확장을 막고 더 나은 정치, 국민의 삶을 돌보는 새로운 정치로 국민들게 보답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