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홍준철 기자]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아이들을 돌보는 어린이집도 점점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창업시장에 보육교사 자격증이 주목받고 있다. 취득한다면 어린이집 교사가 되거나 어린이집 창업을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내년부터 인성 및 대면교육 강화로 자격 취득이 어려워지면서 2016년도에 자격증을 취득하기위한 수험생들이 몰리고 있다. 현재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시험 없이 과목 이수만으로 취득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경우 평생 교육원을 이용할 경우 아동가족전문학사와 17과목을 수강할 경우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 취득할 수 있다. 소요 기간은 1년 6개월~2년 과정이다. 반면 전문대졸이상의 경우 이론 16과목과 실습 한과목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할 수 있다. 통상 1년 6개월 과정이다.

무엇보다 바쁜 직장인과 시간이 없는 주부들의 도전도 이어지고 있다. 100% 온라인 수업 과정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한 사회복지사 자격증도 100세 시대에 인기 전문직종이다.

최근들어 가족의 불화, 이혼부부증가, 가정폭력, 아동학대 등의 증가로 인해 건강가정센터, 가족상담시설, 싱글맘시설 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여성관련 문제가 증가하면서 여성보호시설, 미혼모시설 등이 증가하고 청소년문제와 탈선으로 인해 자살, 왕따에 관련된 상담시설, 복지시설이 증가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력소개 사무실 등에서도 사회복지사자격증이 필요해졌고 노인시설, 복지시설, 요양시설의 증가로 나이가 많아도 재취업이 가능해졌다. 사회복지 9급 공무원이 공무원채용율 1위에 뽑히면서 많은 행정직준비 공무원분들께서도 분야를 바꾸어 지원할 정도다.

그동안 온라인 수업을 이수하고 실습을 하면 사회복지사2급 자격이 주어졌지만, 향후 2~3년안에 국가고시시험이 추가된다는 개정안이 논의가 되면서 앞으로 취득이 힘들어질 예정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고졸의 경우 14과목에 80학점에 필요한 13과목까지 총 27과목으로 기간은 1년 6개월 ~ 2년 과정이 소요된다. 전문대졸이상은 14과목(이론13과목+실습1과목)으로 통상 1년 과정이다. <도움말: 라인원격평생교육원, http://kty.linecyber.net>

mariocap@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