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박형남 기자] 새누리당이 극심한 공천 후유증을 앓고 있다. 새누리당 당규에는 단순히 전과자뿐 아니라 ‘부정·비리 등에 관련된 자’ 등도 부적격 기준으로 삼을 것이란 말이 나왔지만 실행에 옮겨지지 않으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것. 이로 인한 후폭풍이 거세다. 대표적인 지역이 서울 강동을이다. 이곳은 윤석용 전의원과 이재영 현직 의원이 서로 맞붙어 경선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서울 강동을과 관련해 새누리당 중앙당에 탄원서가 제출돼 그 진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본지가 입수한 ‘윤석용 전 의원 탄원서 자료’를 보면 구체적인 관련 자료와 사진들이 첨부돼 있다. 재선을 노리고 있는 윤 전 의원은 18대 당시 ‘불법투표 운동’을 벌여 논란이 된 바 있다. 이 탄원서도 이러한 내용이 자세히 작성돼 있다. 문건에는 언론보도를 인용한 내용과 함께 전과기록 증명에 관한 자료가 담겨져 있다.

이 사건은 지난 2012년 19대 총선 공천 당시 여의도를 발칵 뒤집었다. 윤 전 의원은 자신이 회장으로 있던 대한장애인체육회가 후원받은 옥매트를 지역구 복지단체에 돌린 혐의 등으로 기소된 적이 있다. 이후 횡령 등은 무죄로 결론 났다. 하지만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 때 체육회 직원을 동원해 불법투표운동을 벌인 혐의 일부는 인정돼 벌금 300만 원이 선고된 내용이 담겨져 있었던 것이다.

금품 제공과 관련된 진정서도 새누리당에 제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11월 윤 전 의원이 회장으로 있는 ‘처음처럼 산악회’에 선거운동을 목적으로 관광버스 14대를 이용해 선거구민 1천여 명을 동원했다. 이 자리에서 연예인 공연과 갖은 경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다.
                    
또 윤 전 의원이 A복지관의 자선행사를 빙자해 2013년부터 2015년 말까지 총 30회에 걸쳐 관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독거노인 떡국잔치’ 등을 개최했다. 문건에서는 이 과정에서 음식물, 금반지, 전기장판 등의 금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했다는 점을 주목하면서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러한 정황을 뒷받침할 사진까지 첨부해 중앙당에 제출했다. 검찰도 이러한 의혹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이를 사전에 인지해, 서울 동부지검에 수사 의뢰했던 것이다.  

이에 대해 윤 전 의원은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처음처럼 산악회’ 때 600여 명이 참석했고, 다른 정치인들도 참석했다. 모두가 개인적으로 돈을 내고 갔고, 서울 강동 선관위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다”면서 “그런데 3개월 뒤 서울 선관위에서 다시 조사를 해서 (검찰에) 수사의뢰 했다 그러는데, 저는 조사를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A복지관은 구청에서 위탁받고 있다.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더불어민주당에서 가만두겠느냐”며 “선관위에서 문제가 없다고 했었다”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흠집을 내려고 상대방에서 언론플레이를 하는 것”이라며 “정치가 너무 비정하다”고 말끝을 흐리기도 했다.

한편, 본지가 대구동을 유령당원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여러 지역에서 문제가 확인되고 있다. 또한 서울 강동을에서도 유령 당원논란이 일고 있다. 유령당원이란 해당 지역구에 거주하지 않으면서 경선 참여를 목적으로 특정 후보가 당원명부에 이름만 올려놓은 당원을 일컫는다.
7122love@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