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장휘경 기자] 이집트 수도 카이로로 향하던 여객기를 납치한 50대 남성은 전과가 있는 현직 회계사인 것으로 밝혀졌다.
 
30일(현지시간) 일간 데일리뉴스이집트에 따르면 납치범 세이프 에딘 모스타파(59)는 문서 위조와 절도, 마약 거래 등 범죄를 저지른 전력이 있는 현직 회계사라고 이집트 내무부 관계자가 전했다.
 
문서를 위조한 혐의로 교도소에서 1년간 복역하던 모스타파는 2011년 이집트에서 혁명이 일어난 틈을 타 탈옥했으나 2014년 경찰에 자수, 다시 교도소에 수감됐다.
 
지난해 석방돼 국내 여행 허가를 받은 모스타파는 북부 알렉산드리아를 출발해 카이로로 향하던 국내선 여객기에 탑승했다.
 
모스타파는 지난 29일 오전 카이로로 가던 이집트에어 소속 에어버스 A320기를 납치한 뒤 키프로스 라르나카 공항에 착륙하게 했다.
 
그리고는 약 6시간 동안 인질극을 벌이더니 결국 여객기 승객과 승무원 81명을 모두 풀어줬다. 
 
키프로스에 있는 전 부인을 만나기 위해 범행을 저질렀던 모스타파는 현재 키프로스에서 구속 수사를 받고 있다.
 
키프로스 수사 당국은 “경찰 조사에서 모스타파는 이집트 당국의 불허로 24년 간 아내와 자녀를 보지 못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모스타파가 여객기 납치 당시 착용했던 자살 폭탄 벨트는 가짜인 것으로 드러났으며 여객기에 폭탄을 실었다고도 알려졌지만 실제로 폭탄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hwikj@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