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산경팀] 포스코휴먼스(사장 허태구)가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에 앞장선다. 포스코휴먼스에 따르면 취약계층 고용확대는 물론 고용안정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적장애 직원의 경우엔 업무에 능숙한 비장애직원과 1:1멘토링(mentoring) 제도를 운영해 적응을 돕고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개개인의 적성에 맞는 적합한 직무와 근무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직업평가상담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내에 전문 직업평가사를 배치하고 정기평가를 통해 재활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사업영역은 크게 사무지원, 클리닝, IT서비스와 스틸앤건축사업으로 나뉜다. 사무지원은 주로 포스코의 인사·노무·후생·총무 등의 업무를  지원하고, 포스코와 포스코 그룹사, 외주파트너사 직원들의 근무복 등을 세탁하는 클리닝 서비스와 PC장애 헬프서비스·114 전화안내 등을 수행하는 IT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장애직원이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업종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지체, 지적, 시각, 청각 등 거의 모든 유형의  장애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포스코휴먼스는 장애직원을 위한 복리후생과 편의시설도 두루 갖추고 있다. 장애직원이 업무를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특수작업의자 등  보조공학기기와 장애인보장구 구입자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연면적 3602㎡ 규모의 포항사업장에는 엘리베이터와 자동문·경사로·점자블록은 물론  휠체어 장애직원 전용 휴식공간, 체력단련실 등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2013년 12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장애인이 근무하기 좋은 ‘올해의 편한 일터’에 선정되기도 했다.

혁신 인재도 지속적으로 양성해 표준화된 시스템 운영과, 체계적 프로세스를 정립을 통해 2011년 ‘ISO9001’(품질경영시스템)인증을  획득했다.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직업평가상담을 운영을 통해 중증장애직원들의 적성에 맞는 적합한 직무와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내에 전문 평가사를 배치하고 정기평가를 통해 재활성과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의사소통이 불편한 장애직원들의 언어치료와  지적장애직원만을 위한 맞춤형 성교육을 실시하는 등 최대한 장애직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