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 이범희 기자] 검찰이 한국지엠의 협력업체 소속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노사의 채용 비리와 관련해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22일 자동차업계와 검찰에 따르면 인천지검 특수부는 최근 한국지엠의 채용비리 정황을 포착하고 관계자들의 계좌를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지검은 부장검사를 제외한 특수부 소속 검사 4명 가운데 2명을 이번 사건에 투입했다.

기존 검사 1명이 한국지엠 노조의 납품 비리 사건을 수사하다가 최근 채용비리로 수사를 확대할 필요성이 생기자 검사 1명을 더 보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지엠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노조 간부의 자녀나 친인척을 1∼2년간 협력업체에서 비정규 직원으로 일하게 한 뒤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형태의 채용비리가 오랫동안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노조 간부와 인연이 없는 협력업체 비정규 직원도 중간 연결책을 통해 회사 윗선과 줄이 닿으면 정규직 전환이 가능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측은 현재 추적 중인 계좌에서 채용과 관련한 자금 흐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계좌 추적 작업이 끝나면 관련자 소환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 검찰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단계여서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