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국가자산연구포럼 조찬 세미나’ 개최

캠코는 23일 서울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통일국가자산연구포럼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독일통일 사례 분석해 남북한 경제통합과정에서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과 시너지 창출 방안을 토론과 공유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는 23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통일국가자산연구포럼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캠코가 2014년 11월 창립한 ‘통일국가자산연구포럼’ 활동의 일환으로 캠코 임직원, 각계 대북 전문가로 구성된 포럼위원과 통일 분야 연구자 등 50여명이 참석하여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발제자로 나선 이수성 독일 롤랜드버거 스트래티지 컨설턴츠 코리아 대표는 ‘독일통일 사례를 통한 남북한 경제통합과정에서의 민간부문 참여 전략’ 발표를 했다.

이수성 대표는 “통일후 남북한 경제통합 과정에서 북한 부동산 및 기업자산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서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간 협력이 중요하다”며 “통일 시나리오 및 마스터플랜 마련, 자산 사유화 가이드라인 설정 등이 선결되면 민간투자 활성화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독일 롤랜드버거 스트래티지 컨설턴츠 코리아는 1967년에 설립된 유럽 최대 전략 전문 컨설팅 그룹으로 통일시기 동독자산관리 전담기구인 신탁관리공사(THA) 설립 및 자산 사유화 컨설팅 수행하고 있다.

캠코는 통일국가자산연구포럼을 설립해 정부의 평화통일 기반 조성에 기여하고, 남북경제통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국가자산관리 관련 이슈 및 현안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연구하고 있다. 

2015년 6월에는 통일연구 씽크탱크인 통일자산연구센터를 출범하여 북한자산 및 통일한국의 국가자산 관련 연구 전문성도 강화하고 있다.

캠코 홍영만 사장은 “그동안 캠코는 통일한국 경제의 핵심과제가 될 북한지역 국유재산관리, 부실기업 구조조정 방안 등 통일시대에 대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며, “통일 이후에도 공적자산관리전문기관으로서 캠코의 역량은 민간부문과 시너지를 창출하여 통일비용 등 경제통합 과정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