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북 고봉석 기자]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이하 연구원)이 돼지부산물을 활용해 개발한 순대 제조기술을 관내기업에 이전하는 등 전통식품의 대중화에 적극 나섰다. 

26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시청 부시장실에서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이사장인 조봉업 부시장과 관내 식품기업인 ㈜천년미소전통식품 이태규 대표, 유강열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짜장순대의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권 양도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통순대의 특화된 조리기술과 차별화된 레시피를 기업에 이전하는 것으로 전통식품산업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천년미소전통식품은 앞으로 우리의 전통음식인 피순대에 짜장소스 기술을 접목한 짜장순대의 제조와 유통, 홍보 및 판매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연구원은 지난 2013년부터 2014년까지 전통순대의 주원료인 돼지혈액 등 버려지는 돼지부산물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기능성 연구 및 대중화를 위한 메뉴개발에 주력했다. 

그 결과 이날 특허권을 이전하는 짜장순대와 함께 떡갈비순대 등 청소년용 순대 2종과 칼로리를 조절한 여성용 순대 2종(대두순대, 비빔밥 순대), 전주 특화작물인 콩나물과 미나리를 활용한 전통순대 2종 등 총 6종을 개발해 냈다. 

조봉업 부시장은 “ 순대의 다양화와 대중화에 기여하고 특색있는 순대의 브랜드화로 전통식품산업 육성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지역기업의 매출증대와 더불어 지역경제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