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정치팀] 참여정부 시절 통일부장관을 지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7일 "송민순 전 장관의 기억과 기록이 부정확한 게 많다"고 말했다.

이 전 장관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문제는 저에게도 직접적인 문제다. 저도 메모를 많이 해서 기억이 정확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노무현 정부가 2007년 사전에 북한에 물어본 뒤 유엔의 대북 인권결의안 표결에 기권했다고 밝힌 부분을 정면으로 반박한 셈이다.

이 전 장관은 "'2007년 11월 18일 청와대 회의에서 북한의 의견을 들어보자고 했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며 "이미 16일 대통령 관저에서 송 전 장관과 제가 격하게 토론을 해 기권하기로 결론이 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날 토론 끝에 노 전 대통령이 '이번 상황에서는 통일부 장관의 의견을 따르는 게 좋겠다. 그렇게 결론냅시다'라고 말했다"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송민순 전 장관이 마지막까지 결론이 안나 18일에도 회의를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이해가 안간다고 반박했다.

이 전 장관은 "송 전 장관 회고록을 보면 16일에 결론이 안난 것으로 얘기하던데 정말 납득을 못하겠다"며 "송 전 장관이 승복을 못하면서 18일 회의가 열렸지만 이미 (16일 회의에서) 결론이 다 났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미 결정난 것을 왜 북한에다 물어보고 확인을 하냐"며 "본인의 상황이 워낙 한미관계를 중시하는 외교장관이었기 때문에 그런 얘기를 쓰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북의 의견을 청취하자'는 의견을 수용했다는 새누리당 주장에 대해서는 오히려 반대였다고 강조했다.

이 전 장관은 "15일 회의 때 문재인 당시 비서실장은 '인권문제라는 건 보편적 가치가 있고 작년에도 찬성했었기 때문에 일관성으로 본다면 찬성하는 게 옳다'는 입장을 피력했다"며 "그러나 전체 의견이 기권으로 가니까 그걸 수용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