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역외이전기업, 신증설투자 유치가 돋보여 인구 유입 및 일자리 창출 기여

[일요서울 | 부산 전홍욱 기자] 부산시는 18일 오전 11시 시청 26층 회의실에서 자동차 부품 전문 생산업체인 ㈜다스코와 부산 공장 건립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김기영 일자리경제본부장과 ㈜다스코의 추병두 대표이사 및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투자양해각서에는 ▲투자기업은 부산 공장 신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연관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며 ▲부산시는 원활한 투자 및 성공적인 사업추진과 부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약속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다스코는 2010년 9월에 창원시 진해구에서 회사를 설립한 이후 국내 최초로 열간성형공법을 적용한 자동차용 ‘도어 임팩트바’제품을 제조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이다. 

특히 이 회사는 현대제철의 OEM전문회사로 자동차용 ‘임팩트바’를 생산해 자동차 1차 벤더를 통해 현대·기아자동차에 70% 이상을 납품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이기도 하다.

이번 신규투자는 기장군 명례일반산업단지 내에 부지 9783㎡, 건물 8754㎡에 170억 원을 투입할 계획으로 올해 10월에 착공하고 2017년 10월에 본격 가동을 하게 된다. 

이번 신규투자를 통해 2019년까지 50명 이상의 신규고용 창출이 예상된다. 

최근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연료비 절감과 연비향상을 위해 부품 경량화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 회사는 차량부품 경량화와 안전을 극대화시키는 신기술을 적용한 고강도 열간성형 자동차용 ‘임팩트바’의 생산뿐 아니라 고강도를 적용한 신규 카울크로스바 적용을 통해 경량화 및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으로 이어져 대외경쟁력이 강화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설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자동차 3백만대에 대한 부품 공급이 이루어지고 향후 예상매출은 300억 원이상으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 

향후 설계변경이 가능한 추가 자동차부품 개발을 통한 이익의 극대화와 이와 관련한 각종 자동차 어셈블리 부품사업 신규진출의 교두보가 될 수도 있고, 사업다변화(전착도장등)에 따른 규모 확장과 글로벌 자동차부품 제조 기업으로의 무한한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이다.

부산시의 기업유치의 특징을 살펴보면 지난해까지는 주로 부산시역내 토종 기업의 공장신설(신축) 위주로 유치를 하였으나 올해는 대기업 계열사 유치를 비롯해 항공산업, 의료바이오산업 등 업종의 다양화 되었으며, 개성공단기업의 백업라인 구축, 지식기반서비스산업 유치, 수도권 등 역외기업 유치 등 다양한 분야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처럼 올해 기업유치가 활발한 요인은 부산의 도시 경쟁력 강화, 동북아 물류 중심 인프라 등 최적의 투자환경과 수요자 위주의 맞춤형 투자유치 지원제도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겠지만 무엇보다 서병수 부산시장의 강한 기업유치 의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활기찬 도시 건설이라는 시정철학이 ‘보이지 않는 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기영 부산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올해 기업유치는 민선6기 들어 최고·최대의 성과를 거뒀으며 이들 유치기업들이 본격 고용창출을 하는 시점이 되면 부산시민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제공하고 실업률도 다소 낮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고용 창출력이 뛰어난 유망한 기업들을 계속 접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