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기일 하루 앞둔 25일 박근혜 대국민 사과문 발표

朴 대통령 "최순실 도움받고 의견들었다"

[일요서울 | 변지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비선실세' 의혹이 제기된 최순실씨에게 대통령 연설문 등이 사전 유출된 사태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했다.

사진=25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사과문 낭독 후 목례하는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나 기자회견 등의 형식이 아닌 오로지 대국민사과만을 위한 기자회견을 연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얼마나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방증하는 대목이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는 2015년 4월 28일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대독한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퇴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유감스럽다"며 사과한지 1년 6개월 만이다.

대독이 아닌 국민 앞에 직접 사과한 것을 기준으로 하면 2015년 1월 12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정윤회 문건' 파동과 관련해 "이번 문건 파동으로 국민 여러분께 허탈함을 드린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송구스럽다"고 한 이후 1년 9개월 만이다.

이날 오후 3시 43분경 청와대 춘추관 2층 기자회견장으로 들어선 박 대통령은 1분 35여 초간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란 제목의 대국민사과문을 읽어내려갔다.

사진=대국민에게 사과하는 박근혜 대통령

짙은 감청색 재킷과 정장 바지를 입고 나온 박 대통령은 무거운 표정으로 묵례한 뒤 사과문을 읽기 시작했다. 

'국민께 드리는 말씀'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최근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제 입장을 진솔하게 말씀드리기 위해 이자리에 섰습니다.

아시다시피 선거때는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많이 듣습니다. 최순실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서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취임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두었습니다.


저로서는 좀더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인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고 놀라고 마음 아프게 해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사과문을 마무리한 박 대통령은 한번 더 고개를 숙여 사과의 뜻을 전한 뒤 질의응답없이 기자회견장 뒤로 퇴장했다. 두 번째로 고개를 숙인 뒤에는 박 대통령의 눈시울이 붉어지고 눈물도 맺혔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이원종 대통령비서실장과 박흥렬 경호실장, 김재원 정무수석, 김성우 홍보수석, 정연국 대변인, 천영식 홍보기획비서관 등 주요 참모들이 침통한 표정으로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지켜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