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의 전세계 선박연료 규제에 따른 조치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조선·해양플랜트업계의 ‘정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박 연관산업 육성방안 발표’에 맞춰 발빠른 대응을 통해 어려움 극복과 관련 산업간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오는 2020년부터는 국제해사기구(IMO) 국제협약에 따라 전 세계 선박연료의 황산화물(SOx) 함유기준이 기존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강화했다.

이같은 규제에 따라 해운선사들은 LNG로의 연료전환, 저유황유 사용, 저감장치 설치 등의 대안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불가피하게 됐다.

특히, 친환경 액화천연가스인 LNG로의 연료 전환은 선박 신조와 개조, 벙커링 인프라 개발 등이 수반되는 새로운 비즈니스로, 해운·조선·항만시장에 큰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에서는 정부의 대책에 부응하고 장기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관련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 육성하기 위해 ▲관공선 LNG추진선 개조 및 발주 ▲LNG추진선 및 벙커링 핵심기술 개발 ▲가스(LNG)연료추진 조선기자재 지원 기반구축 ▲LNG벙커링 기자재 국산화 지원 Test Bed 및 R&D센터 구축 ▲부산 신항내 LNG벙커링 시설 구축·운영 등의 대응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정진학 부산시 산업통상국장은 “친환경 선박 및 관련된 고성능 기자재의 글로벌 신시장을 선점하기 위하여는 지금부터 준비와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지역 조선소와 기자재 업체의 LNG연료추진 선박과 연관된 시장진출을 위해, R&D 및 인프라 구축 등 적극적으로 지원·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