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절과 인심의 고장 가을풍경, 조상의 지혜 숨쉰다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사과농장 · 광시한우타운 · 윤봉길 의사 생가주변 · 보부상유물전시관 · 추사고택 · 윤봉길의사 성장가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이자, 푸른 하늘과 황금 들판이 아름다운 가을에 시각과 미각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여행지를 찾고 있다면 충남 예산으로 가 보는 건 어떨까? 충남 예산군 광시면에 조성된 한우타운은 27여년 전 2~3개 정육점으로 시작, 부드러운 육질과 뛰어낫 맛으로 유명세를 타면서부터 정육점이 하나 둘씩 모여 지금의 한우거리가 자연스레 조성되었다. 현재 17개 한우농가에서 정육점과 식당 등을 운영하고 있다. 담백하고도 깊은 맛을 지난 1등급 한우 암소고기로 배를 채운 후엔, 달콤한 육질과 향긋한 사과향으로 명성이 자자한 예산 사과를 직접 따서 먹어 보자. 미각이 만족됐다면 이번엔 가을이 완연히 드리워진 고즈넉한 예당저수지에서 한가로이 낚시를 하거나, 예산이 낳은 윤봉길 의사의 사당인 충의사와 추사 김정희 선생의 고택인 추사고택에 들러 그 의의를 되새기고 주변의 아름다운 가을 풍경에 한껏 취해 봐도 좋다.

근래의 웰빙바람과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 증대로 수입산보다 국산 식품에 대한 호감도와 수요가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우에 대한 인기 역시 나날이 뜨거워지고 있어, 1등급 전통 한우 암소고기로 유명한 충남 예산군 광시면에 있는 광시한우타운을 찾아가 보았다.

예산에서 광시 방향으로 ‘예산광시암소한우마을’이라는 팻말과 함께 모형 소들이 전시되어 있는 곳을 지나쳐 조금 더 가면, 하나의 대로를 사이에 두고 수십여개의 정육점과 식당들이 모여 있는 광시한우타운이 나온다.

광시한우타운은 27여년 전부터 2-3개 정도의 정육점에서 숫소를 도축판매하다가, 일부 정육점에서 암소고기를 판매하였는데 부드러운 육질과 뛰어난 맛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하면서 정육점이 하나 둘 씩 모여 지금의 한우거리가 조성이 되었다.

현재에는 17개의 업소에서 성업 중으로 점차 고품질 한우 암소만을 엄선하여 판매하는 특화지역 육성할 계획이다.

광시한우타운의 암소고기는 담백하고도 깊은 맛으로 유명한데, 그 맛의 비밀은 바로 근처 직영 농장에서 사육된 소를 직접 공급받아 팔고 있는 유통과정에 있다.

치맛살, 토시살, 부채살, 안창살, 살치살, 갈빗살 등을 선택하여 고를 수 있는 모듬구이와 꽃등심은 육질이 부드러워 입 안에 넣으면 사르르 녹다시피 씹히며, 씹을 때마다 진하고도 구수한 육즙이 퍼져 나와 입 안이 즐겁다.

부수적으로 나오는 육사시미와 육회, 천엽, 간 등도 매우 신선하고 쫄깃쫄깃하면서 양념이 잘 배어나 입에 착착 감긴다. 입가심으로 먹는 물냉면은 흩뿌려진 살얼음이 사각사각 씹혀 무척 시원하며, 면발도 꼬들꼬들하여 씹는 재미가 있다. 누룽지도 밥알이 살아 있고 국물이 고소하다.

매일한우타운(041)333-2604~5)의 경우, 등심 200g 3만원, 모듬구이 200g 2만5천원, 암소생갈비 150g에 3만원이다.

뱃속을 든든히 채워줬다면 이제 즐거운 눈요기를 위해 발걸음을 이동해볼까.

우선 예산이 낳은 위인 윤봉길 의사의 곧은 넋이 서려 있는 충의사를 찾아가본다. 광시면에서 승용차로 30분 정도 거리에 있는 덕산온천 인근에 자리한 충의사(忠義祠)는 일제시대 상해 홍구공원에서 일본의 전승기념식장에 폭탄을 던진 매헌 윤봉길 의사를 기리는 사당이다.

충의사는 크게 4구역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우선 사당 좌측에 있는 보부상 기념관에 가서 조선시대 보부상에 대한 정보와 그들의 활약상을 느껴보자.

윤봉길 의사 기념관은 윤봉길 의사의 생애 및 업적에 대해 다양한 영상 및 전시 자료로 친절히 설명해 주고 있다.

윤봉길 의사의 충과 의로 점철된 삶에 감명을 받았다면 충의사에 가서 묵념을 드리고, 길을 건너 성장가였던 저한당을 본 후 다리를 건너 생가인 광현당에 가 보자. 주변에는 휴식할 수 있는 공원과 벤치가 있어 잠시 쉬면서 한가로이 가을을 만끽할 수 있다.

예산군 신암면 용궁리마을에 위치한 추사고택 또한 꼭 한번 들러볼 만한 곳이다. 추사고택은 조선 후기 대표적 실학자이며 추사체를 만든 서예가 김정희 선생의 고택. 안채, 사랑채, 문간채, 사당채로 이루어져 있는 ‘ㅁ’자형 가옥이며, 사랑채 댓돌 앞에는 김정희 선생이 직접 제작하여 해시계로 사용한 ‘석년(石年)’이라고 각자된 석주가 있다.

추사고택을 나오면 좌측으로는 추사 김정희 선생의 묘, 우측으로는 김정희 선생의 증조부이자 추사고택을 건립한 월성위 김한신과 부인인 화순옹주의 합장묘인 월성위묘, 화순옹주의 정절을 기려 정조가 하사한 홍문이 있다.

이곳에서 도보로 5분 정도 내려가면 추사 김정희 선생이 청나라에서 가져와 고조부 김흥경의 묘소 앞에 심은 약 200년 된 수령의 백송을 볼 수 있다. 현재 많이 약해진 상태로 보호대를 설치하였으나, 주변의 푸르른 신록과 더불어 청명한 가을 하늘과 조화를 이루며 뻗은 하얀 소나무를 감상하는 운치가 그만이다.

예산에 왔으니 수면적 329만평에 달하는 국내 최대 저수지인 예당저수지 역시 지나칠 수 없겠다. 우리나라 최고의 낚시터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이곳은 민물낚시를 즐기는 강태공들의 천국이다.

겨울철 얼음낚시를 포함해 사시사철 낚시를 할 수 있으며, 주로 붕어, 잉어, 뱀장어, 미꾸라지 등이 잘 잡힌다. 저수지 주변에는 산책로, 팔각정 등이 잘 조성되어 있어 산책 및 드라이브를 위해서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또한 저수지 경관을 바라보며 차를 마실 수 있는 분위기 좋은 카페와 어죽이 맛있는 음식점들도 많이 있으니 꼭 한번 들러 보자. 조금만 부지런을 떨어 예당저수지의 명물인 ‘새벽 물안개’ 풍경을 가슴에 새겨보는 것도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이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여행이라면 예산이 사과의 본고장인 만큼, 달콤하고도 향긋한 사과따기 체험도 함께 추천한다.

예산 사과는 높은 당도와 아삭아삭한 육질로 그 명성이 자자하다. 구입하고 싶은 양만큼의 박스 사이즈를 고르고, 농장주의 설명을 들으며 주렁주렁 매달린 빨갛게 익은 사과를 따는 재미가 일품이다.

사과 따는 기술과 좋은 사과 고르는 법은 물론이고, 사과 재배 기술에 대한 설명도 함께 들을 수 있다.

사과따기 체험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예산군청에서 매주 토요일 운행하는 ‘관광예산’ 버스투어를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매주 일정이 조금씩 바뀌니 예산군청 관광과 홈페이지(http://www.yesan.go.kr/culture) 버스투어 공지에서 사과따기 체험 유무를 확인한 후 신청하도록 한다.

사진·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여행정보

▶관련 웹사이트 주소

●예산군청 문화관광과 http://www.yesan.go.kr/culture


▶찾아가는 길

●대중교통 정보
[기차] 용산-예산, 하루 17회 운행, 약 2시간 소요
[버스] 강남, 남서울, 동서울, - 예산, 06:00 ~ 20:00 / 2시간 소요
* 문의 : 예산버스터미널 041)333-2921

●자가운전 정보
[서울-예산]
서해안고속도로(15번)-서해대교-송악IC-당진IC-32번국도
경부고속도로(1번)-천안IC-21번국도


▶숙박정보

●그랜드모텔 : 예산군 예산읍 창소리2구 161, 041)334-8934(관광공사 인증 우수숙박업소)
●팜스테이마을 ‘알토란 사과마을’ : 예산군 응봉면 운곡리 291, 041)333-0357
●세심천온천호텔 : 삽교읍 신리, 041)338-9000


▶식당정보

●매일한우타운·식당 : 광시면 광시리 82-6, 한우 암소 전문점, 041)333-2604~5
●양지암소정육식당 : 광시면 광시리 4-8, 한우, 041)333-1202
●딴산대흥식당 : 대흥면 노동리 140-2, 어죽, 매운탕, 041)335-6034
●수덕사도 식후경 : 덕산면 사천리 25-37, 산채정식, 더덕한정식, 041)337-3330
●종가집돌솥설렁탕전문집 : 덕산면 신평리 239-1, 돌솥설렁탕, 041) 338-0101


▶축제 및 행사정보

●매헌 윤봉길 문화축제 : 매년 4.29 전후 / 충의사 및 예산군 일원
●예당 낚시대회 : 매년 3월 말 / 예당저수지(동산교 일원)
●예산 풍물제 : 매년 9월~10월 중 / 예산군 일원
●달집축제 : 매년 음력 정월대보름 / 예산 공설운동장 보조경기장
●추사문화제 : 10월 10일에 가장 가까운 일요일을 포함하여 2일간 개최 /
추사고택, 예산문화원
●사과축제 : 10월 말 또는 11월 11일을 기하여 개최 /
예산 공설 운동장 및 예산군 일원
●예당호반축제 : 매년 6월~8월 중 / 예당관광지, 예산저수지 일원
●의좋은 형제 축제 : 매년 11월 / 대흥면 사무소 앞 광장


▶이색체험 정보

●예산사과 따기 : 애플마켓작목반, 예산군 오가면 내량 2리, 041)333-9500 , http://www.applemarket.or.kr


▶주변 볼거리

●수덕사, 충의사, 추사고택, 예당저수지, 삽교평야, 덕산온천, 가야산, 임존성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