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성접대 의혹“ XX일보 ○사장 술자리에 모셨다”

이종걸 의원

성 접대 강요 인사를 기록한 문건,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에 대한 경찰 수사가 답보인 상태에 이르자 일부 국회의원이 문건 리스트 인물을 거론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은 지난 6일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을 상대로 한 대정부질문에서 장자연 씨 자살 사건의 늑장 수사에 대해 질책했다.

이 의원은 “(장자연)리스트 공개를 걱정하나. 박연차 리스트와는 대조가 된다"고 지적한 뒤, 리스트 기록을 전제로 “‘XX일보' ○ 사장을 술자리에 만들어 모셨고, 그 후로 며칠 뒤 ‘스포츠XX' ○ 사장이 방문했다'는 글귀가 있다"고 주요 언론사 대표 두 명의 이름을 거론했다.

해당 언론사는 즉각 보도 자료를 냈다. 보도 자료에 따르면 “본사 최고 경영자는 이번 사건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특정인의 명예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는 것은 면책특권의 남용에 해당된다"고 반박했다.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도 지난 9일 방송된 MBC <100분토론>에 출연해 해당 언론사와 사주를 거론했다.

이 의원은 “박연차 리스트(수사과정)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해 중계방송이 되고 있다. 그런데 장자연 리스트는 어떤가. 경찰은 계속 말을 바꾼다. 왜 여기에 대해 말을 못하나. 살아있는 권력이기 때문이다. XX일보 ○사장, 스포츠XX ○사장, 이종걸 의원이 이렇게 말한 이유는 꺼리지 말고 불러라. 그리고 조사를 해라. 그래서 이 사람이 무슨 문제가 있는지 검·경찰에 나와서 조사를 받으면 된다. 불편하면 다른 방식으로 해명하면 된다"고 말했다.

당시 사회를 보던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는 무죄추정의 원칙을 이유로 실명 언급 자제를 요청했지만, 이종걸 의원의 국회 발언을 빌려 2-3차례 언급했다.

국회의원까지 나서서 실명을 거론하자 경찰은 뒤늦게 수사에 나설 움직임이다. 그동안 경찰은 소환조사를 위한 증거보강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은 지난 10일까지 강요죄공범 혐의를 받고 있는 수사대상자 9명 중 6명에 대한 1차 진술만 확보, 나머지 3명에 대한 직접조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아직 조사받지 않은 3명은 유력 언론사 대표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에 대한 소환이 실제 이루어질 것인가는 아직 미지수라는 게 경찰 주변의 전언이다.

지난 9일 경찰은 “죄질이 불량하다"며 장씨 전 매니저 유씨를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를 적용해 불구속 입건했다.

그동안 경찰은 유 씨를 참고인자격으로 1번, 피고소인 신분으로 3번, 모두 4차례에 걸쳐 조사한 뒤 형사 입건한 반면 유력인사들에 대한 소환조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경찰의 소극적 수사 태도에서 보듯 도마뱀이 꼬리를 자르듯 유 씨만 사법처리하는 선에서 대충 마무리하고 유야무야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유씨는 지난 8일 경찰 조사를 받기 위해 경기 성남분당경찰서에 출두, 보도자료를 통해 “‘유대표가 소송 등을 대비하여 문서를 작성하였다', ‘장씨의 자살이 문건 유출에 따른 압박 때문이다' 등을 보도한 3개 언론사 기자 4명을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이날 밝혔다.

유씨는 해당 언론사가 어디인지, 누구를 상대로 소를 제기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유씨는 문건 사실관계와 장씨 자살경위 확인에 있어 현재 일본에 체류중인 장씨 소속사 대표 김모씨(40)와 함께 중요한 열쇠를 쥐고 있는 인물이다.

유씨는 지난달 17, 25일에 장씨 유족들과 김대표 에게 각각 사자명예훼손 혐의와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