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차 차고지증명 확대시행 및 대대적인 주차장 확충

[일요서울ㅣ제주 김태윤 기자] 제주시 차량관리과는 올 한해 162억 원을 투입해 주차난 해결을 위한 차고지증명제 확대시행과 주차인프라 확충사업에 행정력을 경주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시에 등록된 차량수가 2011년 18만 대에서 2016년말 37만 대를 넘어 5년 사이 19만 대로 2배이상 급증하면서 심각한 교통·주차난이 가중되고 있으며, 특히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위협받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에 시는 올해 중형차까지 확대시행되는 차고지증명제의 안정적 추진과 주차장 확충 등 현안사업 해결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으로, 그동안 차고지증명제의 해결방안으로 제시돼온 도전역 전면시행시기를 당초 2022년에서 2018년 7월로 앞당기는데 제주도와 협의를 강화하고, 차고지 미확보시 과태료 부과, 등록된 차고지에 미입고차량 단속근거 마련 등을 위해 제주특별법과 관련조례 개정을 추진한다.

또 차량번호판 자동인식 영치시스템을 도입해 미이행자에 대한 단속도 강화하는 등 제도의 실효성 확보에 최선을 다해 나간다.

이와 함께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공공주차장 3개년 투자계획을 수립해 올해 다각적인 방안으로 주차시설 확충에 154억 원을 투입, 복층화 4개소, 공영주차장 6개소, 읍면지역10개소, 공한지 주차장 조성 36개소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구도심권 및 읍․면지역을 중심으로 미활용 공유지와 공한지 임대를 통한 임시주차장 조성(52개소)에 힘쓰며 주차장 확보율(제주94.3%, 서울 약120%)을 높이는 데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새해(2017년)에 주요 달라지는 사항으로는 차고지증명제 정착을 위한 자기차고지 갖기 지원사업에 지난해 보다 3배나 많은 2억 원을 확보해 보조율을 50% → 90%로 대폭상향, 1개소당 지원한도 400만 원→ 500만 원으로 확대해 시민에게 돌아가는 수혜의 폭을 확대한다.

이와 더불어 전체 주차장의 81%를 차지하는 건축물 부설 주차장에 대한 체계적인 종합계획을 수립해 최초로 읍면동 전수조사와 지도점검을 실시하므로서, 주차장 본래의 기능회복 및 이용율 제고로 주차난 해소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주시 관계자는 차고증명제 확대시행 등으로 증가하는 차량민원 업무를 보다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차량등록사무소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했고 인력충원 등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