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개 지역별 주민 네트워크 구성, ‘우리 마을 주민기획단’ 발대식, 주민 주도형 공동체 활성화 기대

발대식에 참석한김만수부천시장(맨왼쪽)과 목영희,최은경 마을활동가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요서울 | 부천 김용환 기자] 부천시는 지난 20일 주민 중심의 마을공동체 운영을 위한 ‘우리 마을 주민기획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는 김만수 부천시장과 강동구 부천시의회 의장, 마을만들기 활동가, 시민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기획단은 마을의 문제는 주민 스스로 해결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진 마을만들기 활동가들의 네트워크이다. 지난해 11월부터 준비위원 회의를 거쳐 11개 지역을 거점으로 구성됐다. 향후 마을의제 발굴, 마을자원 조사, 생활환경개선 아이디어 발굴 등 마을공동체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행복한 부천만들기 다짐 결의문을 낭독하고 있다
  발대식은 ▴기획단 위원들에 대한 위촉장 수여 ▴행복한 부천 만들기 다짐 결의문 낭독 ▴기타 동호회 ‘낮은음자리’의 축하공연 ▴그린골목길 조성사업 설명회 ▴주민공모사업 활동사례 전시 ▴희망메시지를 담은 비행기 날리기 등으로 진행됐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이번 기획단 발대식을 계기로 지난 3년 동안 축적되어 온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 역량이 더욱 확대 발전되고, 유기적 네트워크를 통해 소통하는 공동체 문화가 형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주민기획단 준비위원으로 참여해 온 목영희 마을 활동가는 “발대식을 시작으로 마을공동체를 향한 주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커져 우리가 꿈꾸는 행복한 도시 부천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