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상점가 확대… 맞춤형 지원 추진 “6만4000점포 10만 상인이 주도하는 상권활성화 돼야”

[일요서울 | 안산 김용환 기자] 안산시(시장 제종길) 소상공인 규모는 2016년 말 기준 6만4000점포에 10만 명 이상으로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장기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지속적 인구유출, 대기업 및 온라인을 위주로 한 유통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를 지원하는 각종 사업을 마련, 연간 2조 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고 있다. 하지만 계획도시인 안산에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가 적어 불리한 여건이라는 평가다.
 
이에 안산시는 올해부터 전통시장 및 상점가를 대폭 확대한다고 밝혔다. 지역 내 26개 상권을 4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특성을 분석, 오는 2030년 까지 맞춤형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상점가‧전통시장 확대, 상권 유형별 257억 원 맞춤형 지원

우선 안산시는 상권활성화를 위한 세부 추진방안으로 상점가 26개, 전통시장 8개까지 확대한다. 이를 통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을 확대, 유통 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안산시는 지난해 ‘도심상권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 각 상권을 근린상권형(12개소), 역세권형(4개소), 중심상권형(6개소), 특화상권형(4개소) 등 4개 유형으로 분류, 각 상권의 특징에 맞는 정부 지원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오는 2030년까지 경영 및 시설현대화 사업에 약 257억 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첫째, 근린상권형은 공동쿠폰 발행, 공동 휴게공간 마련, 도시락 카페 운영 등 인근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방문할 수 있는 환경 조성사업 중심으로 활성화하며 둘째, 역세권형은 거리공연, 문화행사 개최, 산책로 조성 등 전철역을 이용하는 유동인구를 상권에 머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셋째, 중심상권형은 대표 캐릭터 및 공동 브랜드 개발, 간판정비 등을 통해 상권의 매력도를 높여 다른 지역주민들을 유인한다는 계획이며 넷째, 특화상권형은 공동세일, 경품제공, 비 가리개 설치, 주차장, 고객지원센터 등을 마련, 상권 전체를 하나의 공동시설로 인식하도록 방문객들의 편의를 증진시킨다는 방침이다.
 
앞서 안산시는 상점가 상인회 등록 및 상인들의 역량과 조직력 강화를 위해 지난해 1~2기 두 차례에 걸쳐 상인대학을 운영, 210명의 상인을 졸업시켰다.
 
이들 졸업 상인들은 상록구 예술광장(월피동·성포동 일대)과 단원구 선부광장(선부동 일대)에서 안산시 최초로 상점가 상인회를 등록하고, 상인 주도의 상권활성화 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으며, 이후 26개 상점가 및 8개 전통시장 확대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6. 11. 29. 안산시 도심상권활성화 기본계획 중간보고회(대회의실), 상인 200명 참석
2016. 7. 26. 제1기 안산시 상인대학, 경영대학 합동졸업식(달맞이극장), 달맞이극장에서 상인 210명이 졸업
 나들가게 육성, 특례보증 제도… 지속 추진

더불어 안산시는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나들가게 육성 선도지역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부터 12억5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중소기업청과 함께 추진하는 것으로, 골목 슈퍼마켓 점주들의 역량을 높이고 공동 세일전 등을 통해 대기업 중심의 유통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이 어려운 경제여건을 극복할 수 있도록 2016년 100억 원 규모로 지원했던 경영자금 특례보증 제도를 지속, 올해 상반기 중 50억 원을 지원하고, 5억 원의 별도 예산으로 상인대학 등 ‘소상공인 경쟁력 향상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소상공인의 창업을 돕기 위한 교육도 800명 규모로 추진하며, 특화거리 지원을 위한 가구거리축제 등 마케팅도 지원한다. 시민시장(초지동) 시설 개‧보수 공사에도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2016. 9. 3. 제2회 상록수가구거리축제 (상록수체육관) 개막식
 상인 주도의 상권활성화 선순환 구조 마련

안산시는 그동안 행정기관이 주도했던 기존의 상권활성화 모델은 한계에 직면했다고 판단하고, 앞으로는 상인이 주도하는 활성화 모델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상인 역량강화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먼저 예술광장로 구역 일대를 상권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해 3년간 18억원의 예산으로 상인 중심의 상권활성화 모델을 육성하고 안산시 전체 상권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전파, 상권활성화를 위한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실제 지역 내 한 상인회에서는 중기청의 지원을 받기위해 마케팅 사업 등 7개 사업에 1억원의 예산을 직접 신청, 지난해부터 추진했던 상권활성화 정책의 효과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제종길 시장은 “상인의 역량강화를 중심으로 상권이 활성화 돼야만 사업의 효과가 지속될 수 있고, 스스로 변화를 이끌었다는 자긍심을 가져야 상권에 대한 애착과 소속감이 커질 수 있다”며 “올해 우리 시정의 목표는 경제가 최우선으로, 앞으로도 상인들이 모여 함께 웃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한편, 안산시는 지역 내 4개 상인회를 대상으로 지난 2월 8일부터 3월 3일까지 ‘찾아가는 소상공인 정책설명회’를 개최하며, 시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2016. 7. 6. 제1기 안산시 상인대학(예술광장로) 제종길 안산시장 특강(안산농협본점) 상인 90여명 참석
2017. 2. 9. 찾아가는 소상공인 정책설명회(예술광장로), 임흥선 안산시 기획경제국장 및 상인 70여명과 함께 정책설명 개최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