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로증심과 항로확장 준설 완료해 신항의 원활한 화물수송과 해상교통 여건 개선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항건설사무소(소장 김창균)는 올해 부산항 개발사업 등에 6,470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 중 재정사업은 2829억 원이며, 부산항만공사(이하 BPA)에서 2221억 원, 민간투자사업자가 1420억 원을 투입한다.
 
사업별는 부산항 신항을 세계 2대 컨테이너 환적 허브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신항 토도제거, 신규준설토 투기장, 서컨 진입도로 공사 착공과 남컨 진입도로(0.8km) 실시설계를 착수하고 항로증심과 항로확장 준설을 완료하여 신항의 원활한 화물수송과 해상교통 여건을 크게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부족한 소형선박 계류지(부두 830m)를 신항에 확충하고 신항에 인접되어 있는 진해지역 저지대 침수방지대책(해수차단수문 1기)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부건소와 BPA는 신항에 항만물류단지 확보를 위해 서컨 및 남컨 배후단지(194만㎡)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울러, BPA와 민간사업자는 2020년까지 ‘컨’부두 6선석을 추가로 확충하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해양관광 산업의 핵심 동력인 크루즈선 대형화 및 급증하는 크루즈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2018년까지 영도 동삼동 크루즈 전용부두(8만G/T→22만G/T)를 확충할 계획이다.
 
연안정비사업으로 영도 동삼지구(해양박물관 인근 6개소) 힐링 연안공간을 조성하고 다대포해안 침식 등의 재해예방을 위한 복원사업 추진과 가덕도 천성항을 국가어항으로 개발하고 있다.
 
또 항만이용도 제고를 위해 북항전면 해상의 노후된 오륙도·조도방파제 보강(방파제보강 1.7km)과 태풍피해 시설인 감천항·다대포방파제, 신선대투기장 호안 등을 조속히 착공하여 복구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부산항건설사무소 김창균 소장은 “항만 인프라의 지속 확충을 통해 부산항의 국제경쟁력을 높이고, 재정 조기집행에도 행정력을 집중하여 부산지역 건설경기 활성화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