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남해 등 6개 시·군 75개 도서에 약 20억 원 지원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경남도는 올해 통영시, 남해군 등 6개 시·군 75개 섬에 거주하는 도민들의 생활안정과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약 20억 원의 해상교통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도는 이 사업으로  50만명의 섬 주민의 생필품 구매나 병원 등 이용 시 해상교통 불편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해상교통비 지원 사업은 여객선이 운항되는 섬 주민을 위한 ‘도서민 여객선 운임 지원사업’과, 여객선이 운항되지 않는 섬 주민들의 유일한 교통수단인 도선의 손실을 지원해주는 ‘영세도선 손실보조금 지원사업’으로 나누어 시행한다.
 
도서민 여객선 운임 지원사업은 통영시, 거제시 42개 섬에 거주하는 도서민이 여객선을 이용할 시 부담하는 여객운임 및 차량운임을 지원하는 것으로 총 6억2000만원 지원한다.
 
영세도선 손실보조금 지원사업은 창원, 통영, 사천, 거제, 남해, 하동 등 6개 시·군에서 운항중인 도선 33척 중 적자가 예상되는 16척에 대해 총 13억 원의 적자 보전금과 안전관리비용을 지원하는 것이다.
 
도는 보조금 지원과 함께 해상교통 안전 확보를 위해 여객선과 도선에 대해 도, 해양경비안전서, 시·군 합동으로 안전점검도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선박 운항일지 및 승선신고서 등을 확인해 과적, 정원 초과 등을 중점 점검하고, 인명구조 장비 및 안전관리요원 배치 여부 등도 확인하여 도민들이 안심하고 바닷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김양두 경남도 항만정책과장은 “육지에 비해 교통수단이 취약한 섬에 거주하는 도민들을 위해 교통권 확보는 물론 여객선, 도선 이용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며 “안전점검도 함께 실시하여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