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양산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 고현윤 교수가 지난해 3월에 출간한 ‘척수의학 매뉴얼’(재활의학과 의사를 위한 척수의학 매뉴얼, 군자출판사, 618쪽)이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 16일 전자책으로 출간됐다.

국내에서 전문서적이 전자책으로 발간되기는 드문 경우다. 본 서적은 교보문고와 리디북스 등을 플랫폼으로 하고 있다.

이 책은 척수의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척수손상의 개요 ▲척수의 기능해부 ▲척수손상의 신경학적 분류와 평가 ▲척수손상의 급성기 관리 ▲불완전 척수손상 증후군 ▲비외상성 척수손상 ▲심혈관계 이상 ▲호흡기능 이상 ▲신경인성 방광 ▲신경인성 장 ▲성기능 이상 ▲소아 척수손상 ▲노인 척수손상 ▲척수손상 환자의 심리 ▲척수손상 환자의 삶의 질, 퇴원계획, 건축, 운동, 운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척수의학은 척수의 해부와 생리, 신경학적 지식을 기초로 외상성 척수손상과 질병에 의한 비외상성 척수의 신경학적 상태와 예후, 급성기에서 여생간의 의학적 합병증과 재활을 다루는 전문분야이다.

임상의학으로서 척수의학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적절한 지식을 설명하고, 각 장마다 더 전문적이고 상세한 내용을 접할 적절한 참고문헌과 참고서적을 제시함으로써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한 단초를 제공했다.

저자인 고현윤 교수는 부산의대와 양산부산대병원 재활의학과 및 재활병원의 교수로 재직하고 있는 척수의학을 전공하는 재활의학과 전문의로서 양산부산대병원 재활병원의 초대 병원장, 대한재활의학회의 전문의고시위원장과 대한척수손상학회, 대한임상통증학회, 대한노인재활의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또한 국제척수손상학회의 부회장과 석학회원이기도 하다.

부산 이상연 기자  ptlsy@ilyoseoul.co.kr

<저작권자 © 일요서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