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수원 강의석 기자] 경기도가 봄철 어선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화성, 시흥 등 관내 5개 연안과 항구에서 어선점검을 실시한다.

도는 3월 28일부터 4월 28일까지 1개월 간 화성·시흥·안산·김포·평택 등 5개 시 연안과 고온항, 석천항, 탄도항, 오이도항, 권관항, 대명항 등의 항구에서 2t이상 어선 50척에 대해 점검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이번 달부터 5월까지 봄철 성어기의 경우 어선들의 출어가 잦고 안개가 자주 끼는 등 기상요인의 변화로 어선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는 점을 대비하기 위해 추진된다.

점검은 도와 5개 시, 선박안전기술공단, 수협어업정보통신국 등 관계기관이 합동 안전점검반을 꾸려 실시된다.

주요 점검내용은 어선의 명칭 표시, 어선번호판 훼손 및 부착여부, 출어 중 기상특보 수신을 위한 통신수단 확보 및 정상작동 여부, 기관실 방열구조 상태 및 축전지 상태, 배전반 및 전선 상태, 항해등 작동 상태, 구명조끼, 구명부환 및 소화기 비치상태, 난로, 전열기, 가스레인지 등 설비상태 등이다.

점검 과정에서 지적사항은 선주가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권고하고 경미한 사항은 현지에서 지도할 방침이다.

경기도 수산과 관계자는 “최근 3년간 해난사고가 발생한 도내 어선은 총 520척으로 주요 사고원인은 기관고장, 표류, 충돌 등이다”라며 “이 같은 사고 발생을 최소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어선 안전점검을 통해 어업인 스스로 안전장비 점검을 생활화 하도록 계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도내 어선은 총 1065척이며 지난해 발생한 어선사고는 166건에 달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