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진주 이도균 기자] 한국국제대학교 제약공학과 성환길 석좌교수가 ‘약초산행 100선’ 핸드북을 발간했다.
 
성환길 석좌교수는 이 책자가 우리들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질병의 예방 치료를 위해 산행을 하면서 손쉽게 약초를 접할 수 있도록 휴대용 미니 약초 사전을 발간하게 됐다고 한다.
 
성 교수가 이 책을 발간한 취지는 요즈음 휴일이나 시간만 허용되면 산행을 즐기면서 자기의 건강을 위하여 노력하고, 그래서 산행만 할 것이 아니라 약초에 대한 건강지식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이다.
 
성환길 석좌교수는 ‘약초산행 100선’은 산행의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구하기 쉬
성환길 석좌교수
  우며 활용하기 쉬운 약초 버섯 등 100종을 선정하여 약용식물명 학명 과명 이명 생약명 약용부위 성분 약효 용법 용량 채취시기 개화기 결실기 생육특성 주의사항 등이 상세히 수록돼 있다.
 
특히 약초는 컬러사진으로 약초의 전체사진과 꽃 열매 종자 꽃봉오리 뿌리 약재 나무껍질 등도 선명한 사진으로 표현되어 이 책과 약초사진을 확실하게 비교하여 정확한 약초를 찾기 쉽도록 편집했다.
 
한편 성환길 석좌교수는 약용식물과 생약의 권위자로 40여 년간을 우리나라 산야를 답사하면서 대학 강단과 연구실에서 생약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한국생약학회 이사와 복지부 중앙약사 심의위원 경남생약연구소장 등을 역임하고 저서로는 지리산의 약용식물 생약학 약나무 도감 약초산행 100선 등을 포함해 34권을 발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