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지적관련 업무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기장군은 다음달부터 ‘토지행정 현장상담실’을 운영해 주민들이 보다 편리하고 손쉽게 지적관련 업무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토지행정 현장상담실’은 군민이 감동하는 군정을 펼치기 위한 ‘작지만 피부에 와 닿는 생활공감시책’의 일환으로, 다음달 6일 기장읍을 시작으로 7~8월 제외한 오는 10월 12일까지 매월 둘째 주 목요일에 운영된다.
 
군은 주민들이 군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가까운 읍·면 주민센터에서 토지행정 관련 민원을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서비스 대상민원은 토지분할, 개별공시지가, 부동산정보, 도로명주소, 지적재조사사업, 지적측량 등 실생활과 밀접한 6개 분야다. 한시적으로 토지관련 법률 무료상담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는 한국국토정보공사 법률자문을 지원받아 군청과 지적공사 직원 6~7명으로 편성 상담에 나서 현장에서 민원을 접수, 처리하며 유기한 민원의 경우 7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우편으로 통보한다.
 
한편 군은 ‘토지행정 길잡이 리플렛’ 1000부를 제작해 군, 읍․면 직원 및 고객(민원)에게 배부한다. 토지행정 길잡이 리플렛에는 지적 민원 신청절차를 안내뿐만 아니라, 토지정보과의 토지관련 업무 전반에 대해 주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