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업무 넘겨받아 감염병에 신속히 대응하는 역할 맡아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감염병방역단을 신설했다고 밝혔다.
 
이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 확산을 계기로 인수(人獸)공통 감염병을 상시∙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신설된 것으로, 보건소(사람)·친환경농업과(동물)에서 각각 맡고 있는 방역 업무를 넘겨받아 감염병에 신속히 대응하는 역할을 맡는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인수(人獸)공통 감염병은 200여종으로 이 가운데 사람과 밀접하게 관계가 있는 중요 질병은 100여종이다.
 
최근에는 사람에게 문제를 일으키는 신종, 재출현 감염병의 60%가 인수공통 감염병이며 40%가 야생동물을 숙주(宿主)로 감염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인수공통 감염병과 관련해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가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으나, 각 부처의 업무를 총괄 조정할 수 있는 기구는 없는 상태다.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사람, 동물, 환경, 보건 관련 담당부서가 각각 달라 인수공통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의 보호는 지자체의 존립 목적”이라며, “감염병방역단은 전 부서의 통합적 협업과 위기상황에 효과적으로 상시 대처하기 위해 사람∙동물∙환경에 대한 건강이 모두 연관되어 있다는 One-Health적 관점에서 착안한 것이며, 기존기구를 통합적으로 개편하여 부군수 직속으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또한 “기초지방자치단체 단위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통합된 인수공통 감염병 방역 전담기구 설치가 국가 감염병 대응체계 정립과 촘촘한 방역망이 구축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