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5억원 예산 확보해 5월부터 146개 학교 347개소 횡단보도 일원에 시설물 설치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내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노란색 교통안전지대인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이 확대 설치된다.
 
부산시는 10일 오전 10시 20분 시청 12층 소회의실(2)에서 서병수 부산시장과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 부산지방경찰청, BNK금융그룹,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와 함께 ‘옐로카펫’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부산지역 옐로카펫 사업 추진을 위한 민관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어린이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관련 사업에 공동 협력하고 지원한다.
 
부산시는 옐로카펫 사업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하고 부산시교육청․부산지방경찰청․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는 행정적 지원과 지역사회의 참여를 유도한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는 주민설명회 개최 등 사업을 주관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로 했으며, BNK금융그룹은 부산지역 옐로카펫 사업에 1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후원하여 옐로카펫 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위한 힘을 보태어주기로 했다.
 
우리나라 아동 사망사고 중 교통사고의 비율은 44%에 달해 그 중 횡단보도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81%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사고의 주 원인이 아동이 갑자기 횡단보도로 뛰어나가 운전자가 이를 보지 못해 발생하는 것으로 파악돼 어린이 횡단사고 예방에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이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시는 올해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 설치를 위해 5억원의 예산을 확보해 5월부터 중구 보수초등학교 등 146개 학교 347개소 횡단보도 일원에 주민들과 함께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옐로카드 배부, 홍보동영상 제작․배포, 초등학교․운전면허시험 교육장 등에 홍보해 인지도를 높여 갈 계획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옐로카펫과 노란발자국 사업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과 어린이 교통안전 인식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앞으로도 민관과 협력하여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도입하여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