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안양 강의석 기자] 안양시의 일자리창출 시책이 일자리센터를 중심으로 청년층 일자리 창출 및 취업프로그램 운영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 1/4분기 지난해 같은 기간 4612명보다 9.7%가 높은 5061명의 취업실적을 올렸으며, 통계청이 발표하는 2016년도 하반기 시군별 고용지표에서 관내 취업자 중 청년층(15~29세)이 차지하는 비율이 17.4%로 전국 1위로 발표된 바 있다.

스마트 콘텐츠밸리 및 도시첨단 산업단지 입주기업 등 시 소재 기업에 맞는 청년층 및 전문직 우수인재를 발굴 매칭하는 ‘잡매칭’ 사업을 운영하여 109개의 구인업체를 발굴 36명이 취업했다

또 시청에 마련된 면접장에서 구직자를 채용하는 상설면접장 13회를 개최하여 38명이 채용되었으며 2차례의 작은 취업박람회 및 온라인취업박람회를 통해 47명의 취업에 성공했다.

이 외에도 지난 2월에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을 통해 성결대학교와 연계하여 4월 중순부터 1차 25명을 교육예정이다. 사업을 통해 지역 특성을 살린 4차 산업 직업 발굴을 목표로 교육 수료자는 안양시에 소재한 외국인투자기업인 뷰로베리타스 등 시험인증기관에 취업 예정이다.

올해 처음 실시하는 '찾아가는 취업특강 드림高go'사업을 통해 관내 4개 특성화고교에 전담상담사 2명을 배치하여 특성화고 학과별 졸업예정자에 대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개인의 직업의식 정립과 취업역량 강화로 3월말 현재 145명에게 취업특강 7회와 직업심리검사 등 개별상담 45회를 진행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취업매칭과 명사특강을 추가 운영하여 취업 취약계층인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들에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취업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내 대졸자를 대상으로 청년층에게 채용환경의 변화와 실업률 증가에 따른 해결안을 모색하고 취업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는 ‘청년굿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코레일, 인천교통공사, CJ E&M, GS리테일 등 대기업‧공공기관에서 입사지원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오는 4월 20일에는 안양아트센터에서 청년층을 채용하는 24개의 구인기업과  일반층을 모집하는 10개 기업이 참여하는 2017년 상반기 대규모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6월부터 격월로 기업이 밀집해 있는 산업단지 등에서 구인업체들이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취업박람회를 열 계획이다.

또 시는 기업인사담당자를 초청해 채용시장 동향에 대한 인터뷰와 채용면접을 진행하는 ‘잡매칭 잡페스티벌’개최를 통해 청년층이 양질의 일자리에 취업 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청년들이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청년들의 취업 및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양시는 지난해 5월 전국일자리대상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12월 경기도 일자리센터 운영 및 재정지원 일자리사업 평가에서는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