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보건환경연구원과 군·구 공동으로 토양오염 우려지역 90개 지점 대상 조사

[일요서울 | 인천 이석규 기자] 인천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군·구와 공동으로 토양오염 우려지역 90개 지점에 대하여 4월부터 10월까지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를 통해 토양오염 우려지역의 오염추세 및 현황을 파악하고 오염된 토양을 정화·복원하기 위한 토양보전대책이 마련된다.

조사대상은 교통관련 시설지역 및 어린이 놀이시설지역 등 중점오염원 21개 지점, 지하수 오염지역 1개 지점, 전년도 농도가 높았던 지역의 재조사 6개 지점, 이외 군․구 자율선정지역 62개 지점으로 총 90개 지점이다.

조사항목은 토양의 산성화를 알 수 있는 토양산도와, 유해 중금속 8종, 일반항목 13종 등 총 22개 항목을 검사한다.

지난 3년간 토양오염 실태를 조사한 결과 2014년에 4개 지점, 2015년에는 5개 지점에서 각각 구리 등 6개 항목이 『토양오염우려기준』을 초과하여 개선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90개 지점을 조사한 결과 89개 지점에서 기준이내로 양호하게 나타났으나, 1개 지점에서 아연 항목이 기준을 초과하여 해당 구와 토양오염 원인자에게 정밀조사 및 정화·복원토록 조치했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매년 지속적으로 토양오염 우려 지역에 대한 토양오염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오염토양을 정화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토양의 복원은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거나 자연 수준으로 낮추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사전에 오염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