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대구 김대근 기자] 실업자 100만 시대에 육박하는 가운데 여전히 공무원과 대기업 입사시험에는 응시자들이 몰리는 병목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미래인재개발원에서는 지역주민을 위해서 지난 15일 무료로 일일DIY가구 만들기 무료체험교실을 열었다고 하여 찾아가 보았다.
일일 DIY가구 무료체험교실 모습
  - DIY가구 무료체험교실은 어떻게 진행하게 됐나?
▲ 미래인재개발원은 2008년 고용노동부지정 직업능력개발 훈련시설으로 지정을 받아 현재까지 약10년간 구직자 및 재직자 수업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훈련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기관이다. 개원 10주년을 맞이하며 이제는 지역에 뭔가 기여하는 행사를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럼 먼저 지역주민들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자는 생각으로 이번 체험교실을 진행하게 됐다.

- 많은 과정들 중에서 가구체험교실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
▲ 저희는 가구제작수업 이외에 다수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과정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던 중 요즘 트렌드에 맞춰 친환경적이면서 직접 체험을 통해 결과물을 가지고 갈 수 있는 과정은 가구 수업이 최적이라는 결론을 내고 가구체험교실을 진행하게 됐다.

-  어떤 가구를 체험하게 되는 것인가?
▲ 캄포나무를 소재로 한 친환경적인 도마를 제작을 해보려 한다.

- 캄포나무가 어떤 건가?
▲ 캄포나무는 나무결이 견고하고 나무자체에서 특유의 향(민트향)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이런 향은 나무가 병충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나는 향인데 이러한 향이 곰팡이 균은 물론 박테리아등을 억제하는 성분이 탁월해 안심하고 사용해도 된다.

- 수업은 어떤식으로 진행이 되나?
▲ 준비된 자재를 참여자분들이 직접 만들고자하는 모양으로 스케치를 한다음 띠톱과 대패 등을 통해 모양과 면을 다듬고 샌딩기를 통해 연마작업을 한다음 사포를 통해 세부적인부분을 다듬는 과정으로 진행이 된다. 마무리는 시중에서 판매되는 식용유나 포도씨유 등을 통해 코팅을 해서 마무리하는 과정으로 진행이 된다.
일일 DIY가구 무료체험교실 모습
  - 무료체험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이번 무료체험의 경우에는 지역주민들을 위한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부분이라 조건이나 그런 것은 없다. 다만 무료로 진행되고 한정된 장소에서 진행되는 부분이 있어 정원 제한을 두고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았다.

- 향후 계획이나 이러한 체험교실을 또 하실 계획이 있나?
▲ 이러한 체험교실을 통해서 경력단절여성과 취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에게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본인이 평소 관심이 있는 분야를 경험해보고 적성에 맞는지를 고려해보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려고 계획 중이다. 또 이번에 진행된 체험교실이 1회성이 아닌 분기별로 진행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가구체험교실과 그 외 가구수업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대구미래인재개발원으로 문의를 하면 자세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