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시, 한동대 우수 SW인재양성으로 SW가치 확산 노력

[일요서울ㅣ포항 이성열 기자] 포항시와 한동대학교는 15일 한동대학교 현동홀에서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현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동대학교 SW중심대학 지원사업단이 주최한 이번 행사는 이강덕 포항시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문명호 포항시의회 의장, 최령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인재양성단 단장, 경상북도, 포항상공회의소 등 SW중심대학 사업 관련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SW중심대학’이란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대학 SW교육 혁신 및 국가‧기업‧학생의 경쟁력을 높이고 SW가치 확산을 선도하는 대학으로서,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SW전문인력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는 공급절벽을 해소하고자, 대학 SW교육을 현장 수요기반으로 혁신하기 위한 미래창조과학부의 사업이다.

2015년 8개 대학을 시작으로 2016년 6개 대학, 올해 6개 대학이 선정되어 총 20개 대학이 운영되고 있으며, 한동대는 지난 3월 경희대, 광운대, 단국대, 조선대, 중앙대와 함께 2017년도 SW중심대학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020년까지 4년간 지원되는 국비 70억원을 포함해 100억원 정도 규모로 본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전문성, 현장적응력, 프로의식을 갖춘 SW인재 융합 교육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 및 전국 기업과 함께하는 산학협력 교육체계를 구축하며 비전공자 모두에게 코딩 교육을 제공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지역 내 기업에 대한 SW기술 지원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SW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SW가치가 확산돼 포항이 SW산업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포항시와 한동대가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동대는 SW중심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IT융합대학 신설, 학내 SW교육 조직 통합, 인력양성 규모를 확충하고 머신러닝 특성화 학부 및 대학원 산학트랙을 운영할 예정이다.
포항시와 한동대가 ‘소프트웨어(SW)중심대학 현판식’을 가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