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예방과 적기 방제로 농가소득증대 기여

[일요서울ㅣ경남 이도균 기자]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양파 재배 시 가장 문제가 되는 노균병 조기 진단 기술을 개발해 특허를 등록했다고 밝혔다.
도 농업기술원이 특허 등록한 발명명칭은 양파 노균병 진단용 프라이머 세트, 이를 포함하는 진단용 조성물 및 진단용 키트이며, 특허 등록된 기술을 이용하면 양파 노균병을 신속하게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술내용은 중합효소 연쇄반응기술(PCR)을 이용해 노균병에 감염된 양파 DNA에서만 특이적으로 하나의 밴드로 증폭되어 밴드 유무에 따라 노균병을 진단하는 기술이며, 진단 시간이 짧고 쉬우며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양파 노균병은 잎에 발생하며 감염된 부위는 담황색을 띄고 병이 진전되면 잎이 구부러지고 뒤틀리며 회백색으로 변하여 말라 죽는다.

또 노균병 발생은 1차, 2차로 구분되는데, 1차 노균병은 월동 후 2월 중하순에 병징이 나타나고 2차 노균병은 4월에 발생하며 1차 노균병 방제가 미흡할 시 전 포장으로 확대되어 발생한다.

더불어 도 농업기술원은 병원균의 감염 시기는 증상이 육안으로 관찰되기 전 수주에서(2차 노균병) 수개월 전에(1차 노균병) 이루어지고, 초기 잎에서 구분이 어렵고 병징으로 나타나는 회색 포자 때문에 잿빛곰팡이로 오판하여 방제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들고, 조기에 노균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최근 양파 연작, 이상 기후에 의해 파종 후 육묘상 에서부터 본답에 이르기까지 양파 노균병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번 기술 개발로 양파 노균병 사전 예방과 적기 방제가 가능해 양파 재배농가의 경영비 절감 및 양파 품질, 수량 증가로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도내 양파 재배현황은 지난해 4749ha로 전국 24%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양파 수량은 10a당 7434kg으로 전국 평균 6528kg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 양파연구소 문진성 연구사는 “양파 노균병 조기 진단을 통한 신속방제가 가능해져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