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군자 할머니가 지난 23일 오전 8시경 경기도 광주 나눔의 집에서 향년 91세로 별세했다.
 
1926년 강원도 평창에서 태어난 김 할머니는 10대에 부모를 여의고 친척집에서 거주하던 중 1942년 16살의 나이로 중국 지린성 훈춘 위안소로 강제 동원됐다.
 
김 할머니는 2007년 2월 마이크 혼다 미국 연방하원이 주체한 미국 의회의 일본군 위안부 청문회에서 “하루에 40여명을 상대했고 죽지 않을 만큼 맞아서 고막이 터졌다”며 끔찍했던 과거사를 증언했다.
 
김 할머니는 정부에서 받은 보상금 등을 고스란히 모았다가 자신처럼 부모 없는 학생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써달라며 2000년, 2006년 두 차례에 걸쳐 총 1억 원을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했다. 이 밖에 퇴촌 성당에 학생들 장학금으로 1억5000만 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김 할머니의 빈소는 23일 경기 서남시 분당구 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됐으며 23일과 24일 이틀에 걸쳐 국무총리, 여야 당대표 등 각계 인사의 조문이 이어졌다.
 
지난 23일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송석준 자유한국당 의원 등 각계 각층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24일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이정미 정의당 대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잇따라 조문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차병원 장례식장 마련된 김군자 할머니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오후 2시 30분경 우원식 원내대표, 김경수‧송옥주‧박경미 원내부대표, 제윤경 원내대변인 등과 함께 장례식장에 방문해 영정 앞에 헌화한 뒤 향을 피우고 묵념했다. 추 대표는 조문 후 빈소를 지키고 있던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 포옹을 하며 애도의 뜻을 전한 뒤 대화를 나눴다. 현장에는 40여명의 조문객‧기자들이 모여 북새통을 이뤘다.
 
이 자리에서 이용수 할머니는 “우리가 무슨 죄가 있나. 할머니들이 무슨 죄가 있는가. 정부는 일본에 얽매여 10억 엔에 우리를 팔아먹었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화해와 치유재단은 없어져야 할 기구”라며 “이런 저런 이야기를 듣기도 싫으니 없애달라”고 말했다. 또 이 할머니는 “일본이 지은 전쟁범죄는 반드시 물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이) 따져달라”고 요청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차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김군자 할머니 빈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이용수 할머니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추 대표는 “지당한 말씀대로 이루겠다”며 약속했다. 이어 “지난 대선 유세 때 대구에서 할머니를 처음 뵀다. 그때 할머니를 어머니로 삼기로 마음먹었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한편 김 할머니의 별세로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238명 가운데 생존자는 37명으로 줄었다.
 
이 밖에 발인은 25일 오전이며 장지는 나눔의 집 추모공원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