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료즉시 취업 가능한 '신발무역전문가' 교육과정 신규개설

[일요서울 | 부산 이상연 기자] 부산시는 신발산업에 특화된 해외영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수료 즉시 부산경남의 유수 신발·부자재 기업으로 취업이 가능한 채용 연계형 '제1기 부산경남 신발무역전문가 과정'을 개설한다고 31일 밝혔다.

신발무역전문가 과정은 (재)부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한국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 주관으로 운영되며, 교육 참가자격은 부산경남지역 대학 졸업(예정) 미취업자가 대상이다. 전공 제한은 없으며 수료 후 6개월간 취업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번 과정은 신발관련 유관기관 의견조회와 신발․부자재 기업의 인사․해외영업 담당자 설문조사 및 주요 기업 CEO 면담 결과 등이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편성되었으며, 설문과정에서 16개 기업에서 본 과정 수료생에 대한 채용의사(44명)를 나타내어 교육 과정 운영에 한층 자신감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생들은 9월 15일부터 총 5개월간 1,160시간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무역 및 마케팅 실무, 영어 및 제2외국어 교육과 △신발산업 기본·심화지식 △신소재 교육 △CEO 특강 △신발전문 영어 교육까지 포함하는 강도 높은 교육을 통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을 배우게 된다. 교육 수료 후에는 신발관련 무역경력직 1년에 준할 정도의 역량을 갖추게 된다.

한편, 부산시는 2007년부터 수출기업 역량강화와 청년 취업지원을 위해 해외마케팅 전문인력 양성사업인 ’부산경남 무역마스터과정’ 을 운영하고 있다. 연간 50명 내외의 수료생을 배출하여 평균 70%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기록중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의 신발산업은 5월 기준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하는 등 부산의 수출효자 품목으로 자리를 잡았다”며 “이번에 신규로 마련된 ‘무역전문 교육과정’을 통하여 이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교육생들이 취업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무역협회 부산지역본부는 8월 9일 14시, 부산무역회관 6층 대회의실에서 교육과정 사전설명회를 가질 예정이고, 8월 27일까지 한국무역협회 부산무역아카데미 홈페이지로 참가 신청을 받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