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전주 고봉석 기자] 전주시가 단 한 사람의 시민도 소외받지 않는 복지도시 구축을 위해 노숙인에 대한 보호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시는 동절기 시설거주 노숙인과 거리 노숙인에 대한 보호 대책을 마련하고, 내년 3월 중순까지 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거리상담팀을 꾸리고, 전주역과 터미널, 객사, 공원, 오목대 등 거리노숙인 발생 예상지역에 대한 현장순찰을 강화하기로 했다.

시는 거리상담을 통해 발굴된 거리노숙인들에 대해서는 우선 노숙인 쉼터와 요양시설 등에 입소하도록 유도키로 했다.

또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및 푸드마켓 등과 연계해 난방과 먹거리, 생필품 등을 지원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워할 계획이다.

특히, 일시적인 지원보다는 자활프로그램 및 주거지원 등을 통해 지역사회로의 복귀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경찰과 소방서, 보건소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응급상황시 긴급의료지원을 실시하는 등 동절기 노숙인 관리 및 보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시는 전주일꾼쉼터와 전주 희망의 쉼터 등 노숙인 쉼터 2개소와 노숙인 요양시설인 전주사랑의 집 등 3개 노숙인 복지시설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 이곳에는 현재 91명의 노숙인이 입소해 생활하고 있다.

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사각지대 없는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시민들도 주변의 소외된 이웃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